경기도지역 여성·시민단체들 “뿔났다”
상태바
경기도지역 여성·시민단체들 “뿔났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04.29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사들 성상납·뇌물 비리 의혹을 검찰 수사에 맡길 순 없다”...‘스폰서 검사’ 진상규명과 처벌 촉구
▲ 경기지역 여성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28일 수원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른바 ‘스폰서 검사’ 사건과 관련해 “추악한 검찰비리를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데일리경인

“검사들의 성상납과 뇌물 비리 의혹을 검찰 수사에 맡길 순 없습니다. 부정부패와 비리, 성매매 따위의 범죄를 철저히 밝혀내기 위해서는 각 정당이 동수로 참여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돼야 합니다.”
 
경기지역 여성단체와 시민사회단체들이 28일 수원지방검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른바 ‘스폰서 검사’ 사건과 관련해 “추악한 검찰비리를 철저히 조사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수원여성회, 수원여성의 전화 등 경기지역 여성단체와 시민단체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했다.
 
여성·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4월19일 <오마이뉴스>와 4월20일 MBC <PD수첩>은 ‘검찰과 스폰서’라는 제목으로 부산지역 J씨가 검찰과 법무부 검사 및 고위 전·현직 검찰간부들에게 수년에 걸쳐 접대, 향응제공, 뇌물공여, 나아가 성매매 알선까지 한 사실이 있음을 보도했다”면서 사건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여성·시민단체들은 “철저한 단속과 처벌 집행을 해야 할 검찰이 오히려 불법 성매매로 접대를 받고 있는 상황이니 제대로 된 법집행을 기대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검찰은 언론보도를 통해 실명이 구체적으로 공개된 사람들은 즉각 파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명 ‘J리스트’에는 전직 검찰총장 등 검찰 고위간부에서부터 현직 지검장과 지검 차장, 지청장, 부장 검사까지 포함돼 있고 전·현직 검사들만 50~60명에 이른다고 하니 이에 대한 진실과 실체를 밝히는 것이 검찰과 법무부가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이라며 “불법 성매매를 저지르고도 여전히 그 자리에서 권력의 단맛을 누린다면 국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검찰이 이번 사건에 대해 미온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이들은 “검찰권려이 전직 대통령과 전직 국무총리까지 저인망식 수사를 하는 마당에, 스스로의 문제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고 오히려 명예훼손 운운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면서 “권력형 비리를 덮으려는 것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최미정 경기여성연대 대표는 “한명숙 전 총리를 수사할 땐 돈을 준 사람을 어떻게 안 믿느냐고 하던 검찰이 이번 수사에서는 돈 준 놈을 어떻게 믿냐는 얘길하고 있다”면서 “특검이나 국정 조사를 통해 철저히 사실을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대표는 “이번 사건은 우연히 터진 일이 아니고 검찰 조직이 생긴 이래로 확장되고 재생산된 일”이라면서 “다시는 이런 잘못된 관행이 진행되지 않도록 끝까지 관심갖고 지켜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민진영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철저히 진상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만 우리 국민들 앞에 검찰로 바로 설수 있다”면서 “이런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검찰은 더 이상 우리들 앞에 검찰로 존재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