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미세먼지저감 위해 저녹스버너 372대 보급
상태바
경기도, 미세먼지저감 위해 저녹스버너 372대 보급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9.04.02 2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용량별 지원금액 6~8% 인상, 0.3톤 미만 용량 버너도 지원


경기도는 일반버너로 작동되는 보일러, 냉온수기를 사용하는 도내 사업장에 올 연말까지 미세먼지 배출이 적고 에너지 효율 높은 ‘저녹스버너’ 372대를 설치‧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저녹스버너’란 연소 시 화염 온도 및 산소농도를 조절하여 연소가스 체류시간을 단축해 연소 효율을 높인 고성능 버너로 최대 77.4%에 달하는 질소산화물(NOx)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가 추진하는 ‘저녹스버너 보급사업’은 일반버너로 작동되는 보일러, 냉온수기를 사용하는 도내 사업장에 저녹스버너 및 부대설비 설치비용의 90% 수준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총 사업비는 24억3,000여만 원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중소기업, 비영리법인 및 단체, 업무용‧상업용 건축물, 공동주택 등으로 공공기관을 제외한 보일러 사용 업소는 모두 지원 가능하다.

도는 올해부터 저녹스버너 설치지원 금액이 용량별로 6~8%까지 늘어남에 따라 사업주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전체 설치비용의 10% 수준에서 8% 수준까지 감소했다며 사업주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0.1톤~0.3톤 미만의 저녹스버너가 지원 항목에 포함되면서 0.3톤 미만의 저녹스버너를 필요로 하는 소형 사업장도 지원받을 수 있게 됐으며, 중대형 건물에 주로 쓰이는 ‘캐스케이드’ 방식도 도입돼 중대형 건물 내 사업장도 저녹스버너로 교체할 수 있게 됐다.

저녹스버너 교체를 원하는 사업주는 해당 지역 시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시군 환경부서에 전화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경기도는 지난 2006년부터 저녹스버너 보급사업을 추진, 지난해까지 총 3,055대에 달하는 저녹스버너를 보급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제조업장 147대, 병원시설 36대, 학교시설 28대, 목욕업 27대 등 총 331대를 보급, 서비스업 보급률 60%를 달성했다.

도 관계자는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저녹스버너 보급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보다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보다 많은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