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공사 논란 경기도미술관 '하자 덩어리?'
상태바
부실공사 논란 경기도미술관 '하자 덩어리?'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6.26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람객, 하자공사 소음, 텅빈 전시장 불만 토로

   
 
  ▲ 부실공사 논란을 빚고 있는 경기도미술관 전경.
ⓒ 데일리경인 이정하
 
 
"700원 이라는 돈도 아깝다.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여건이 제대로 갖춰지지도 않아 산만한 느낌만 준다."

지난 22일 '박서보의 오늘, 색을 쓰다'를 관람하기 위해 안산시 초지동 화랑유원지 내에 위치한 경기도미술관을 방문한 이연정(27)씨. 15분여 만에 관람을 마치고 나온 이씨는 "관람료로 지불한 700원도 아까울 지경"이라며 얼굴을 붉혔다.

그는 "넓은 공간에 작품이 몇 점 없는 것은 여백의 미로 이해할 수 있지만 적어도 벽면에 수두룩한 못 자국과 곳곳에 난 균열은 감춰야 할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또 서울에서 가족들과 함께 미술관을 찾은 주부 이미현(39)씨도 "시끄러운 공사소음과 전시도우미들의 불친절한 태도에 불쾌했다"고 말했다.

미술관을 찾은 일부 관람객들은 2층 전시실(3063㎡)의 전체 규모에 비해 작품전시나 공간활용 등 관람여건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전시관 바닥이 나무가지처럼 갈라져 흉한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어 작품에 집중할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관람중에도 하자 보수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소음에 시달려야 했다며 산만한 전시환경을 지적했다.

이런 전시환경 때문에 관람객들을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실제 기자가 미술관을 찾은 22일과 26일 관람객을 찾아 보기 힘들었다. 도슨트(전시도우미) 3~4명만 한 곳에 모여 얘기를 나누고 있었다.

부실공사 여파가 관람객 불편 초래

이는 최근 문제가 불거진 도립미술관 부실공사 논란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10월 25일 개관한 경기도 미술관이 준공 7개월 만에 천장에서 비가 새고 벽면에 금이 가는 등 부실공사 흔적이 곳곳에서 드러났기 때문이다. 개관 이후 시공업체 쪽에서 수차례 하자보수 공사를 하고도 같은 문제가 또다시 발생하고 있는 것.

도가 259억원의 예산을 들여 연면적 8277㎡, 지상 2층 규모로 지은 최고급 고품격 건축물이 '하자 덩어리'로 전락한 것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지난 11일 경기도의회가 진상조사특별위원회를 꾸려 행정사무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립미술관의 계약과 설계, 발주에서부터 감리, 완공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에 대한 진상조사특위의 조사가 마무리되면 부실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결국 미술관 부실공사의 여파가 '전시관 공간 운용 미숙'이라는 관람객들의 불만으로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 경기도미술관 외부 수조에서도 일부 하자가 발견된 것으로 알려져 물울 모두 뺀 상태.
ⓒ 데일리경인 이정하
 
 
이에 대해 미술관 쪽은 "관람객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해 추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바닥이 갈라져 크랙보수를 실시하고 있어 소음이 발생한 것 같다"며 "피해가 없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전시공간의 문제와 관련, 작품의 성격에 따라 특성에 맞춘 전시 공간이 꾸며진다며 관람객들의 이해를 구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박서보 화백 특유의 묘법(선을 강조한 미술기법)을 살린 작품 100여 점이 전시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작가가 소장하고 있는 각종 자료와 사진, 작품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실제 작업 과정도 소개되고 있다. 때문에 간결하고 선을 이용한 색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맞춰 전시장이 썰렁해 보일 수 있다는 설명.

한편 미술관 쪽에 따르면 개관이후 10만6000여 명의 관람객들이 미술관을 다녀갔으며 올해에만 6만여 명이 찾았다. 하루 평균 330여 명이 미술관을 찾은 것으로 결코 적은 수치는 아니다.

미술계 한 관계자는 "도립미술관 운영진이 꾸려진지 얼마되지 않아 경험 미숙으로 발생한 문제는 차츰 줄어들 것"이라면서도 "도민들의 미의식 증진과 문화생활 확대를 위해 미술관 쪽이 관람객들의 문화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