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동사무소 22개 10개로 통폐합'
상태바
경기도, '동사무소 22개 10개로 통폐합'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6.24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수원.부천.평택시 행정구역 개편 협약체결 예정

경기도가 소규모 동사무소를 통폐합하는 행정구역 광역화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도는 "수원, 부천, 평택 등 3개시 동사무소 22개를 10개동으로 통합키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도는 이를 위해 25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3개 시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구역 개편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3개 시는 올해 말까지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동간 협의를 거쳐 각 시 의회에서 조례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수원시는 팔달·남향·신안동을 행궁동으로, 원천·이의동을 원천동으로 개편하는 등 5개 동을 2개동 통합한다. 부천시는 심곡 1,2,3 동을 심곡동으로 역곡 1, 2 동을 역곡동으로 통합하는 등 인접해 있는 15개 동을 통합해 7개 동 묶는다. 평택시 역시 인구 1만 미만인 신장1동과 신장2동을 신장동으로 통합하는 안을 추진중이다.

도는 통폐합을 통해 남은 청사를 복지시설로 전환하고, 통합 동사무소를 사용하기 위해 청사시설개선을 추진할 경우 올해 말까지 비용의 50%를 지원키로 했다. 내년 이후 추진할 경우도 20~30%를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도는 올해 말까지 인구 1~2만명 이하의 소규모 동사무소 159개를 통폐합할 계획이다. 특히 도는 동 통폐합시 지방의원 선거구조정이나 정수 감소를 우려한 반발에 대비해 '경기도 시·군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 운영에 동 통합결과를 적극 반영키로 했다.

김문수 경기지사는 "주민들의 행정서비스 요구는 갈수록 복잡 다양해지는 등 행정환경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데도 소규모 동사무소가 계속 늘어나는 것은 행정, 재정, 조직운영 면에서 비효율적”이라며 "통폐합을 통한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 및 주민복지분야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