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상태바
수원시,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 수립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7.09.19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류 도시 선정해, 사회문화·경제 교류협력체계 구축
▲ 홍사준 수원시 기획조정실장이 ‘수원형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학술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Win뉴스

수원시가 ‘수원형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수원시는 19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형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학술연구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연구 계획을 밝혔다. 연구 용역은 ‘(사)경기시민연구소 울림’이 담당한다.

연구는 ▲남북한교류협력 여건 분석·중장기 단계별 계획 수립 ▲수원시와 적합한 교류 도시(북한) 선정 ▲남북협력사업(안), 발전방안 제시 등으로 이뤄진다.

연구진은 먼저 전국 지방자치단체 남북한 교류협력·독일 등 외국의 교류협력 사례와 북한지역을 분석해 기초자료를 마련한 후 FGI(표적 집단면접법), SWOT(강점·약점·기회요인·위협요인) 분석 등으로 남북교류협력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FGI에는 남북교류협력 전문가,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위원 등이 참여한다. 북한 협력도시 우선순위 선정은 SWOT 분석을 활용한다.

연구는 2027년까지 10년 동안 진행된다. 수원시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단기·중기·장기 과제 계획을 수립하고,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비전으로 하는 ‘수원형 교류협력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연구는 3단계로 이뤄진다. 2018~2019년(1단계)에는 협력 사업·도시를 선정해 남북교류협력 토대를 만들고, 2020~2023년(2단계)에는 시범 사업 시행 등으로 수원시와 북한협력도시 간 신뢰를 형성한다. 마지막으로 2024~2027년(3단계)에는 문화·경제교류를 추진해 도시 간 교류협력을 실행한다.

수원시는 수원시의 인프라를 조사하고 점검해 수원시 특성에 맞는 경제협력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또 비정치적 협력사업을 중심으로 남북한 사회문화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경제 분야까지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연구용역 결과를 인도적 차원의 남북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발에 활용하겠다”면서 “체계적인 민·관 협력 체계 구축으로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수원형 남북교류협력 활성화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시는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향후 남북관계 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월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설립했다. 위원장은 염태영 수원시장이다.

지난 5월에는 ‘수원시 남북교류협력 준비 토론회’를 열어 남북교류협력사업 전개 방안을 논의했고, 7월에는 효율적으로 교류협력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실무기획단’을 구성했다. 8월에는 ‘수원시 남북교류협력위원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