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좌파단체 지지” “낮은 투표율” 부각 … '김상곤 압박'
상태바
조중동, “좌파단체 지지” “낮은 투표율” 부각 … '김상곤 압박'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9.04.1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주요 신문들은 일제히 경기도 교육감 선거 결과와 관련한 사설을 실었다. 제목만 봐도 각 신문들이 김상곤 교육감 당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확연하게 드러난다.
 
<‘4.9%지지’ ‘14개월 임기’의 새 경기교육감>(조선, 사설)
<경기도 학생들을 전교조 이념 실험대상 삼지 말라>(동아, 사설)
<‘반 MB교육’ 교육감, 교육정책 충돌 우려된다>(중앙, 사설)
<새 교육감의 ‘행복한 학교 만들기’에 거는 기대>(한겨레, 사설)
<이명박·공정택표 교육의 대안 선택한 경기도>(경향,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경기도교육감 선거에서 좌파 단체들이 지지한 김상곤 한신대 교수가 당선됐다”며 김 당선자에게 ‘색깔’을 씌웠다. 
 사설은 김 당선자가 “전체 유권자의 4.9%인 42만표(유효 투표의 41%)를 얻어 당선됐다”면서 “김 당선자가 이런 득표율로도 당선된 건 좌파 계열 후보 3명이 김 당선자로 단일화됐던 데 비해, 우파적 후보 4명은 단일화에 실패해 비슷한 성향의 유권자 표를 서로 나눠 가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당선자는 학생들을 무한경쟁시킨다며 전국단위 학력평가에 반대했다”고 언급한 뒤 “김 당선자가 주장하는 공교육 회복이 가능하려면 학력평가의 일면만 보고 전체를 보지 않으려는 교사들을 설득해 선생님들 간에 잘 가르치기 경쟁이 벌어지게 해야 한다”며 사실상 김 당선자에게 일제고사 실시를 수용하라고 압박했다. 
나아가 “교육 분야에 방향을 엉뚱하게 잡은 대못이 박혀버리면 국가 장래에 두고두고 짐이 된다”며 “김 당선자는 대못 정책으로 평지풍파를 일으키기보다 ‘4.9%지지’ ‘14개월 임기’ 교육감에 알맞은 처신을 해야 한다”며 김 당선자에게 ‘MB교육’에 순종할 것을 주문했다.
 
▲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12면에도 <첫 전교조 성향 교육감 내달 자사高 지정할까>라는 기사를 싣고, “전교조 노선과 거의 유사한 김 당선자의 공약 등으로 미루어, 이번 선거에서도 전교조가 어떤 식으로든 개입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 당선자의 공약과 전교조의 주장이 비슷하다고 비교표까지 실었다. 
나아가 조선일보는 “앞으로 경기도 교육정책과 관련, 당장 주목되는 것이 내달 예정된 자율형 사립고의 지정”이라며 “만약 김 당선자가 자사고 신청을 포기하면 경기도에 자사고는 설립될 수 없다”, “16개 시·도 교육감 중 처음으로 전교조 성향의 인물이 진출한 셈이어서, 시·도 교육감협의회가 일치된 목소리를 내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동아일보도 “경기도교육감에 민주노총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민주노동당 등 좌파진영이 단일후보로 추대한 김상곤 씨가 당선됐다”며 “그가 당선된 것은 낮은 투표율에다 우파진영의 후보가 4명이나 난립해 표가 갈린 탓이 크다”고 주장했다. 
사설은 “투표율은 교육감 직선이 시작된 2007년 이래 가장 낮은 12.3%였다. 40.8% 득표율로 당선됐다지만 전체 유권자로 따지면 5% 정도가 김 당선자에게 찬성표를 던졌다”고 낮은 투표율을 강조했다. 

나아가 김 당선자가 “평등교육의 이념 아래 수월성 교육을 차단하면 그 피해는 곧바로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며 “경기도만 무(無) 경쟁지대로 역주행해서는 이 지역 초중고교생만 전국 무대, 세계 무대에서 낙오자가 될 우려가 크다. 184만여 명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낡은 이념을 실험하지 말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12면 기사 <‘親전교조 교육감’ 미풍일까 태풍일까>에서는 낮은 투표율을 거듭 강조하면서 이 때문에 김 당선자가 공약을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듯이 보도했다.
기사는 “김상곤 경기교육감이 특목고, 자사고 확대 등에 제동을 걸 듯”이라고 전망하면서 “12.3%에 불과한 최저 투표율이 부담이다. 전체 교육 수요자의 실제 요구를 반영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그의 공약이 얼마나 이행될지 미지수”라고 주장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전교조·민주노총·민주노동당 등의 지지를 받은 김 당선자는 ‘반(反) MB교육’의 기치를 내걸었다”며 “자칫 학교 현장이 정부 교육정책과 이에 반대하는 교육감의 견제로 분열 현상을 빚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역대 최저인 12.3%의 투표율을 기록한 이번 선거에서 김 당선자가 얻은 표는 전체 유권자의 4.9%에 불과하다”며 “교육감으로서의 대표성을 인정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라고 선거 결과의 의미를 애써 깎아내렸다. 
 사설은 “김 당선자는 전체 유권자의 뜻을 헤아려 신중한 교육행정을 해야 한다”며 “학교 현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는 실험을 한다는 이유로 교육과 학생을 망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압박했다. 

이어 “교육감 직선제를 고집하는 한 공교육의 미래가 답답하다”며 “교육감 선출방식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치는 처방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사실상 ‘교육감 직선제 폐지’를 주장했다.
35면 <‘자율과 경쟁’ MB 교육정책 ‘교육 자치’에 견제받나>에서는 ‘김 당선자가 일제고사와 자율형 사립고 확대에 반대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정부는 손쓸 방법이 없어서 비상이 걸렸다’며 MB교육정책이 일사천리로 나아가지 못하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 민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