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일반회계 '채무 제로' 추진
상태바
오산시, 일반회계 '채무 제로' 추진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6.03.15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개청 이래 처음으로 일반회계 ‘채무 제로화’를 실현하기 위해 금번 제1회 추경에 채무 조기상환 예산으로 80억원을 편성하여 오산시의회에 제출했다. 

조기상환 대상은 2012년 경기도 지역개발기금으로부터 차입한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사업으로 2020년까지 원금 100억원과 이자 10.5억원을 상환해야 하지만, 금년도에 지방채 원금을 전부 상환하면 7억원의 이자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시 일반회계는 ‘빚 없는 매우 건강한 상태’로 우뚝 서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해 채무 조기상환(스포츠센터 건립 20억원)과 사실상 채무인 LH에 상환해야 할 부지매입비 선납금(90억원)에 잇따른 것으로, 2년간에 걸쳐 약 190억원을 조기에 상환함으로써 재정 건전화를 도모하고 예산 효율화를 실천하려는 오산시의 발전적인 재정 정책으로 해석된다.

이번 조기상환 재원은 지난해 세교종합복지관 부지매입비 선납을 통한 10억원의 예산 절감과 국‧도비 확보에 따른 시비 절감 등으로 마련되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조기상환 재원으로 당장 지역발전 사업에 투자할 수도 있겠지만, 불필요한 이자부담 비용을 절약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판단했다.”며 “절감된 재원은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시민의 몫으로’ 돌아갈 것이고, 앞으로도 더욱 철저한 재정관리를 통해 시민의 세금이 효과적으로 쓰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수영 기획감사관은 “2015년말 기준, 경기도 내 인구 20만 이상 시․군 중에서 일반회계 채무가 없는 곳은 시흥과 안산 두 곳으로, 오산시 또한 이 대열에 합류할 수 있도록 조기상환 예산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조기상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편, 오산시는 최근 지방자치단체 재정운영을 평가하는 행정자치부 주관「2015년 지방재정분석」에서도 재정 건전성과 효율성 부문 모두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전국 74개 시(市) 중 재정운영이 우수한 상위 10% 자치단체로 선정된 바 있으며, 조기상환을 통한 일반회계 ‘채무 제로화’가 실현될 경우 오산시 재정 건전성은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