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신문 논설위원 교체를 환영한다
상태바
경기신문 논설위원 교체를 환영한다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08.3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신문>이 지난 19일 임시 주주총회 및 이사회에서 사장과 편집국장을 새로이 임명하고 시민단체가 교체를 요구한 논설위원을 교체했다. 비록 지면사과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지역의 노동·시민사회여론에 대한 <경기신문>의 적극적인 개선 노력으로 일단 받아들이고자 한다.
 
노동·시민단체들이 교체를 요구한 논설위원은 8일자 사설 <좌파 세력이 광우병 괴담의 진원지다>에서는 “좌파 반미 세력이 음흉한 베일 뒤에서 ···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을 것이다.···어둠 속에 똬리를 틀고 앉아 숨을 죽인 채 또 한 번의 기회를 노리고 ```” 또한 31일자 사설 <폭도들에게 무릎 꿇은 이명박 정부>에서 “광화문파 폭도들···시위를 막는 전경들을 그야말로 ‘개 패듯’ 두들겨 패는 데에 신이 나 있다. 여자와 어린 아이들을 앞세운 채 각목 등으로 무장한 폭도들에게 곧 포위당하고 말았다.”로 촛불집회 참여자를 폭도와 친북좌파로 표현, 극히 일부분을 전체화시켜 건강권을 지키려는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왜곡했으며 ‘전경들을 개 패듯이 패는 폭도’로 표현하여 명예를 훼손하였다.
 
사설은 중요 의제에 대해서 신문사가 그 사(社)의 책임으로 표명하는 의견이나 주장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문사는 외부 논설위원이라는 이유로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 현재 지역 신문의 社說이 개인의 주장인 私設로 변질되는 현실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경기신문>의 논설위원 교체를 환영하며 이제라도 사설이 신문사의 공식적인 의견이나 주장이 될 수 있도록 신문사들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

 
2008년 8월 25일
 
<경기신문> 논설위원 교체를 요구한 노동·시민단체 

<연명참가단체>

 <경기지역 단체>
 
경기노동자의 힘,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경기민예총, 경기복지시민연대, 경기시민사회포럼,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경기진보연대, 경기환경운동연합, 녹색자치경기연대, 6.15 경기본부, 민주노동당 경기본부, 민주노총 경기본부, 전교조 경기지부 

 <수원지역 단체>

 다산인권센터, 수원 나눔의 집, 수원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수원생활협동조합, 수원환경운동센터, 수원환경운동연합, 수원 KYC, 수원일하는여성회, 민주노총 오산·화성 지구협의회, 수원여성회, 다함께 경기남부 지부, 수원 비정규 노동센터, 남북공동선언 경기실천연대 수원지부, 수원여성의 전화, 수원 내일여성센터, 행동연대, 민주노동당 수원시 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