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아시아 에센모터쇼, 고양시 킨텍스 개최
상태바
2016 아시아 에센모터쇼, 고양시 킨텍스 개최
  • 김성태 기자
  • 승인 2015.03.05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간 약 2,1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3,700명 고용창출 효과
▲ 에센모터쇼 ⓒ Win뉴스

세계적으로 가장 오랜 역사와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독일 에센모터쇼가 아시아 최초로 2016년 고양시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에센모터쇼는 47년의 전시 역사와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를 전시하고 F1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한 자동차를 비롯해 1,000여대의 차량이 매년 전시되고 있다.

신차 전시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국내 자동차 모터쇼와는 달리 에센모토쇼는 개인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튜닝 자동차가 전시되는데, 레이싱카, 클래식카는 물론 모터사이클도 선보이는 등 다양한 주제로 고객층을 흡수하는 전시회로 정평이 나있다. 또한 각종 이벤트와 함께 현장 판매도 이뤄지기 때문에 국내에서 최초로 열리는 모터쇼에 대해 시민들의 이목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성 고양시장은 에센모터쇼를 포함해서 현대오토월드, 서울모터쇼,고양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 등을 100만 고양도시 비약발전 프로젝트의 핵심으로 삼고 이를 위해 관계기관과의 MOU를 체결하여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에센모터쇼 협력방안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고양시, 한・유럽산업기술통상재단, 한국자동차튜닝협회, 고양도시관리공사는 4일 킨텍스에서 Essen Motor Show ‘Asian Motor Show 2016, Goyang’의 개최 축하 및 관계기관의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성공적인 모터쇼 개최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서 한유럽산업기술통상재단은 “2016 에센모터쇼 아시아 유치과정 설명 및 47년 역사의 에센모터쇼 소개”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한국자동차튜닝협회에서는 “창조경제와 자동차튜닝 활성화 정책”, 고양케이월드자산관리(주)는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해 발표하였다.

 

■ 에센모터쇼 10년간 약 2,1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3,700명 고용창출 효과 기대

고양시는 2016 에센모터쇼 개최를 포함하여 서울모터쇼 등 자동차 관련 전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케이컬쳐벨리(K-Culture Valley), 현대오토월드와 세계 최초로 조성되는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인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를 조성함으로서 고양시가 자동차메카도시로 도약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고양시 한류월드에 조성되는 케이컬쳐벨리(K-Culture Valley)는 향후 10년간 25조원의 직‧간접 경제효과와 17만명의 고용창출효과가 기대된다는 정부발표와 더불어 고양도시관리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약 2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1만9천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현대오토월드는 약 2,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2,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고 전문가는 전망하고 있다.

이와함께 서울모터쇼는 약 2,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500명의 고용창출이 예상되고 2년마다 개최될 예정인 에센모터쇼는 향후 10년 동안 약 2,1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700명의 고용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고양시 주요사업인 고양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K-Culture Valley, 현대오토월드, 서울/에센모토쇼 등의 파급효과를 종합해 본 결과 고양시에 미치는 생산유발효과는 약 3조9천억원이며 고용창출효과는 4만2천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대한민국 10번째 100만도시가 된 고양시는 향후 민선6기의 최대 추진 정책인 킨텍스 중심의 MICE산업 육성과 박근혜 정부가 야심차게 한류월드 부지에 추진하는 K-Culture Valley, 고양도시관리공사를 중심으로 추진하는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 2016 아시아 에센모터쇼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프로젝트를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고양도시관리공사가(사장 성주현) 추진 중인 ‘친환경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주요 테마로 튜닝산업 활성화 및 자동차 기술 우수인력 양성화를 표명하고 있어 ‘2016 에센모터쇼’ 고양 개최는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법제화와 더불어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한편, 에센모터쇼는 한․유럽산업기술통상재단을 중심으로 개최 준비를 추진하고 고양시와 고양도시관리공사는 행정지원 TFT를 구성하여 에센모터쇼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다양한 행정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