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음식물쓰레기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상태바
의정부시, 음식물쓰레기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 조병언 기자
  • 승인 2014.08.20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지난 20일(수) 시장실에서 의정부시와 (주)대륜E&S(대표이사 김성회)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의정부시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 음폐수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사업은 음식물쓰레기에서 발생하는 폐수(음폐수)를 혐기성 소화 분해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도시가스 품질 기준에 적합하도록 압축‧정제(약 3,400㎥/일)하여 기존 도시가스 배관망에 연결하여 도시가스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의정부시는 바이오가스(약 6,000㎥/일) 공급 및 시설부지 등을 제공하고 (주)대륜E&S 등 민간분야에서 사업비(27.3억원) 전액을 투자하며, 그룹내 계열사인 ㈜한국종합기술이 공동투자‧설계‧시공하여 20년간 운영하게 된다.

의정부시는 그간 전량 소각처리하던 바이오가스를 재활용할 수 있게 되어 저탄소‧신재생에너지 발굴 등 친환경 정부 정책에 이바지하고, 바이오가스 판매에 따른 세외수입을 통한 지방재정 확충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내달 9월 착공하여 내년 8월 준공예정인 본 사업은 음식물쓰레기 처리시 발생하는 소화가스를 도시가스로 재활용하는 사업으로는 국내 첫 사례로서 유사한 시설을 갖춘 타 지자체의 관심(벤치마킹)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