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민간택지개발, 제 2의 수서비리?
상태바
평택 민간택지개발, 제 2의 수서비리?
  • 김영열 기자
  • 승인 2008.07.0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원유철 의원 지역구, 시행사업자는 원 의원 친척

한나라당 원유철 의원 지역구인 평택시 지제역세권 70여만평에 민간택지개발 사업을 두고 권력형 비리 의혹이 일고 있다고 시사주간지 <시사IN>이 보도해 파문이 일고 있다.

   
▲ 시사IN이 입수해 공개한 평택시 대외비 민간택지 개발도면ⓒ[시사IN캡쳐]
시사IN은 “송명호 평택시장이 행정 제안자로 경기도에 개발 승인을 신청한 민간 주도 대규모 택지개발 사업에 의혹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며 “문제의 택지개발 부지는 수도권 전철 지제역사 앞에 자리한 약 72만 평(약 238만㎡)에 이르며 줄잡아 수천억원대 이권 창출이 가능한 평택 내의 노른자위 땅이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사IN은 역세권 민간택지개발사업이 의혹이 제기되는 이유는 “3선 중진이자 경기도당위원장을 맡은 거물정치인이고 전 경기도 정무부지사인 원유철(평택 갑)의원의 지역구라는 점”을 꼽았다.

또한 “지제역세권 택지개발을 주도하는 시행사 대표가 원유철 의원의 친척인 원유돈 씨로 원 의원의 선거운동에 뛰어들기도 했다”며 “원 의원의 지역구 택지개발 사업에 송명호 평택시장도 적극 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서면서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탔다”고 권력형 비리임을 암시했다.

시사IN은 이어 “원유돈씨는 이 지역 개발에 눈독을 들이는 건설사 월드건설로부터 막대한 자금을 지원받아 토지 매입에 나서는 등 사업을 주도한다”며 월드건설에서 “지제역세권 3개 지역 지주조합장 앞으로 매월 3000여 만원씩 ‘세금 없는’ 지원금을 내려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취재내용을 상세히 공개했다.

   
▲ 정무부지사 시절 경기도청에서 브리핑 중인 원유철 한나라당(평택 갑)국회의원ⓒ 데일리경인
이어 시사IN은 의혹의 당사자로 거론되는 원유철 의원측 인터뷰에서 “개발 업자 원유돈씨가 우리 집안 6촌 형제이고, 내 지역구가 개발 부지에 포함된 것은 맞지만 나는 어디까지나 정치인으로서 이 사업에 개입하지 않았다. 사업과 정치는 별개다”라고 보도하고 “이 사업을 자신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로 보는 것은 억지”라는 원 의원측의 주장을 곁들여 보도했다.

그러나 시사IN은 국토이용계획법상 30만평 이상은 중앙정부(국토해양부)의 지구지정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사업부지 72만평을 4개 지구로 나누는 편법을 동원했고 경기도지사의 승인을 앞두고 있다며 평택시가 대외비에 부친‘지제역세권 개발도면’을 함께 공개했다.

한편 한나라당 원유철 의원(평택 갑)은 고려대 출신의 3선 국회의원으로 경기도 정무부지사 시절부터 서해안 관광벨트조성과 평택항의 한, 중 테크노밸리 사업에 많은 관심을 표명했었다.

시사IN 기사 바로가기  http://www.sisa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