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기자단 해체 사실은 이랬다'
상태바
'수원시청 기자단 해체 사실은 이랬다'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03.12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3년 3월 6일 오후 2시께 수원시청 공보담당관실 이의택 공보계장은 '기자실을 정비할 예정이니 이번 주 안으로 소지품과 장비 등을 챙겨서 비워달라'는 공고문을 기자실 출입문과 게시판에 부착했습니다.

수원시청 기자단은 일부 기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지역 언론개혁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 중 청사내에 기자실을 폐쇄한 선구자적인 지역이 이미 있습니다만 수원시청 기자단 해체에 초점을 맞추어 충주시청내 기자실에 관하여 논하는 이유는 현재 진행중 중이라는 사실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지역언론이 참된 언론으로 과연 시민들의 눈과 귀와 입이 되어 감시와 비판의 역할을 제대로 해왔을까요. 아니면 시민들과는 스스로 멀어져 권력과 유착하여 권력의 눈과 귀와 입의 역할을 대변하여 왔을까요.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왔는가는 지역언론 스스로가 더욱 잘 알 것입니다. 언론 스스로 권력과 유착하여 권력의 대변인으로 전락할 때 언론 생명은 끝나는 것입니다. 지역언론이 활성화 되지 못하는 이유를 외부에서 찾는 것은 궁핍한 변명입니다.

지역언론이 시민들의 눈과 귀와 입이 되어 바른 언론이 될 때 시민들로부터 환영받을 수 있습니다.

충주시청내 기자단과 충주시는 충주시청내 기자실 운영에 관한 일체의 사항을 충주시민에게 공개하여 충주시민의 지탄을 받고 싶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마이뉴스 김경호기자의 '수원시청 기자단 해체 사실은 이랬다'를 참조 하시기 바라며 충주시청내 기자실에 관한 문제가 대단히 미묘하기 때문에 기자단이나 충주시로부터 장차 어떠한 불이익이 돌아올 것이라는 것 정도는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충주시청내 기자실 운영에 관한 획기적인 변화가 올 때까지 충주시청내 기자실 존폐와 운영에 관한 충주시민의 요구는 쉼없이 더욱 확산될 것입니다.

'수원시청 기자단 해체 사실은 이랬다'

-광고 배정 논란 빚다 해체, 일부 해체 반대 시대요구 역행, 일선 지자체 촉각 세워 문의 쇄도

지난 4일 경기도 수원시청 기자단이 회원사의 자진 투표를 통해 해체를 선언하면서 파급효과가 커지고 있다. 도내 각 기초단체에서는 수원시청 공보담당관실로 '기자실을 폐쇄한 것이냐"며 문의전화를 하는 등 촉각을 곤두세웠다고 한 공무원은 전했다.

이미 자진 해체한 기자단으로부터 입장을 전달받은 공보담당관실은 기자실을 폐쇄할 것인지 아니면 열린공간, 브리핑 룸 등으로 공간을 활용할 것인지를 놓고 검토를 벌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6일 오후 2시께 공보담당관실 이의택 공보계장은 기자실을 정비할 예정이니 이번 주 안으로 소지품과 장비 등을 챙겨서 비워달라는 공고문을 기자실 출입문과 게시판에 부착했다.

수원시 공무원노조는 이번 기자단 해체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공보담당관실에 공문을 보내 기자실을 누구나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브리핑 룸으로 전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 같은 기자단 해체에 대한 파급을 보면서 일선 기자들은 오히려 경기도청 기자단과 경기경찰청 기자단, 수원 법원검찰청 기자단을 해체하는 것이 언론개혁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단언하고 있다.

공동 광고수주와 배정, 신생사 출입제한 등으로 논란과 말썽을 빚어왔던 기자단을 놓고 언론개혁을 추구해왔던 새 정부가 어떻게 대응할 지에 대해서도 공무원들과 의식 있는 기자들은 기대를 부풀리고 있다.

(중략)

간사는 "국·과장, 계장 등 공무원들도 많이 (광고) 협조했다." "(광고하는 것은) 같은 입장인데 기자실 폐지한다고 하니까 망신살이 뻗쳤다고 생각했다"며 "지난해 공무원노조에서 기자실 폐지하라고 했을 때 내가 막 뭐라고 해서 막았다"면서 간접적으로 반대의사를 표명했다.

(중략)

경기일보 이민용 사회부장은 "광고 배정문제로 논란이 많았고 몇 년 전 검찰에 전부 기소됐다가 나온 적도 있다"며 "시대적인 요구도 그렇고 시청공무원들도 기자들을 사이비로 바라보는 시각까지 있는 마당에 기자단을 없애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반면 J매일, K신문 등 일부 1진들은 기자단 해체가 일장일단이 있다면서 "우리 끼리만이라도 협조하면서 지내자" "(기자단 폐지하면) 완전히 콩가루 된다"라는 등 해체를 반대하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결국 이날 임시총회는 기자단 해체를 놓고 45분 동안 실랑이를 벌이다 투표에 들어갔고 17개 사 가운데 연합뉴스, 경인일보, 경기일보, 중부일보, 인천일보, 기호일보, 민영통신 뉴시스, 경기매일, 서울일보 등 9개 사가 찬성표를 던져 자진 해체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일부 기자단 해체에 반대하는 1진 기자들은 불똥이 튈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 있다는 게 도청과 도의회를 출입하는 기자들의 반응이다.

개혁적인 젊은 층 기자들은 기자단이 해체되지 않으면 일부 광고협박을 하거나 사업권에 매달리는 사이비성 기자들로 인해 일하는 기자들까지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한다면서 새 정부가 언론개혁에 대한 의지를 실천해 주길 기대하고 있다.

젊은 기자들은 언론 사주가 기자들에게 광고를 강요하는 것과 이에 부응하는 1진들의 심리가 서로 맞아 떨어져 기자들도 마땅히 광고를 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게 지방언론의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또 광고하는 기자들이 회사에서 승진하고 본연의 임부에 충실하는 일하는 기자들은 떠밀리는 지방언론의 실태에 비춰보면 일부 1진들의 사이비 행각은 많은 후배들에게 상처를 남기고 있다고 전했다. / 출처 : 충주카페, 글쓴이 : 정재현 조회수 : 6203.03.11 23:1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