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 고양국제꽃박람회는 4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고양600년을 기념․축하하며 꽃으로 고양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글로벌 꽃 문화 축제로 펼쳐진다.
고양시만의 특별한 콘텐츠로 고양 600년 역사를 대내외에 과시하게 된다.
북한산성, 북한산 대서문, 행주대첩비 등 고양의 역사를 상징하는 꽃 조형물, 밤가시 초가와 옛 농촌 풍경을 복원하는 정원 조경, 숙종과 장희빈의 사랑이야기를 비롯한 고양의 역사와 인물을 만날 수 있는 캐릭터 정원 등 고양에서만 만끽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 조경을 선보인다.
또한 전설과 설화를 재밌게 재구성하여 상영하는 어린이영상관, 송포 호미걸이․마두장군놀이 등 고양에 전래되는 민속놀이 공연, 고양 600년 디지털 홍보관 등 역사와 꽃의 아름다운 하모니를 함께 즐길 수 있다.
고양 화훼 산업의 국제 경쟁력 제고와 비즈니스 박람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무역 박람회(Trade Show)를 준비하고 있다.
월드 플라워 1․2관에는 25개국 국가관, 해외 35개국 120개 업체, 국내 120개 업체가 참가 하여 화훼 비즈니스 네트워크을 구축하고, 화훼 무역 종합 센터를 설치 운영하여 100명 이상의 해외 우수 바이어와 국내 화훼 농가 및 업체와의 비즈니스 지원을 활성화할 것이다.
장기적인 화훼 산업 발전을 위해 해외 기관․정부와 적극적인 MOU를 통해 화훼 산업 교류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이와 병행하여 전국 농업기술원 ․ 개인육종가가 개발한 화훼 신품종과 우리나라의 수출 경쟁력을 갖춘 대표 화훼류 전시를 통해 우리 꽃 수출의 확대를 이루게 된다.
꽃박람회장 야외에는 한국 전통정원의 변천사 및 고양시 대표 유적지를 재현하는 고양 600년 미래 비전 정원, 세계적인 문화 유산을 조형물로 만나보는 월드 플라워 가든, 튤립의 화려함에 빠져보는 숲속 이슬 정원, 은은한 허브향이 가득한 고양 힐링 가든 등의 생활조경이 관람객의 탄성을 절로 자아내게 할 것이다.
또한 연인들을 비롯해 가족들과 함게 호수공원의 멋진 노을 속에서 꽃의 아름다움을 만끽하는 추억의 시간을 만들어 주기 위해 폐장시간을 평일 오후 8시, 주말과 휴일은 오후 9시까지로 연장하여 운영하게 된다.
특히 이번 꽃박람회에서는 고양 화훼 농가가 직접 재배하여 시중보다 20~30% 저렴하게 판매하는 화훼판매장, 고양이 캐릭터 인형, 꽃 넥타이 등 고양시를 대표하는 브랜드 상품 판매장과 압화, 꽃 캐릭터 상품 등 화훼 브랜드 상품 전시 판매장도 열려 고양시민의 창의성과 저력을 확인할 수 있다.
행사장 밖에서도 전통놀이, 꽃나눔 장터, 농산물 판매장, 호수변 맥주광장 등 낭만의 휴게․휴식 공간 등 다채로운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양시 전체가 꽃과 예술의 향기로 들썩이는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진다.
22년 전통의 국내 유일한 Flower Festival
1991년부터 시작한 한국고양꽃전시회와 97년 시작한 고양국제꽃박람회는 22년동안 눈부신 성장을 통해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꽃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지금까지 420만 명이 넘는 관람객이 고양국제꽃박람회를 방문하였고, 1억 달러 이상의 화훼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
고양시와 꽃박람회 재단은 세계경제 침체, FTA 체결 등의 여파로 어려움에 처해 있는 국내 화훼 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고양국제꽃박람회’를 세계적인 꽃 축제로 발돋움시키기 위해서 꽃박람회와 꽃전시회를 통합한 새로운 개념의 꽃박람회를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여 우리 국민들에게 행복을 선사해 줄 것으로 기대해 본다
일년 내내 꽃 향기... 호수공원 사계절 꽃 축제
고양시와 꽃박람회 재단은 매년 새봄 열리는 국제꽃박람회 외에 사계절 꽃과 함께하는 즐거운 축제의 장을 시민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계절별 테마 꽃 축제를 호수공원에서 연이어 개최한다.
봄을 대표하는 꽃박람회를 시작으로 6월에는 사랑의 향기가 가득한 ‘호수 장미 페스티벌’, 7월에는 무더위를 날려 버릴 시원한 ‘워터피아 페스티벌’이 펼쳐진다.
풍성한 수확의 계절 가을에는 국화향에 취해 볼 수 있는 ‘고양가을꽃축제’와 겨울에 즐기는 색다른 ‘플라워 윈터 페스티벌’까지 연중 문화와 꽃향기가 가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