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부족 ‘지중관수’로 해결
상태바
물 부족 ‘지중관수’로 해결
  • 김원태 기자
  • 승인 2012.08.21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절감률 50~60 %, 비료 절감도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최근 기상 이변 등으로 물 부족 현상이 심해져 물 관리 효율을 높이고 원예작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이는 물 관리 기술로 지중관수 방법을 제시했다.

지중관수 방법은 지하 20∼30cm 깊이에 관수 호스를 묻어 물을 주는 방법으로 지상(표토)에서 물을 주는 것보다 적은 양이 사용된다. 또한 지중관수를 이용하면 생산성이 증가되고 한번 묻은 후에 연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노동력 절감효과도 있다.

지상 살수는 지표면에 분사돼 작물에 의한 증산량과 표토에서 증발되는 물의 양이 많으나 지중관수는 표토 아래에서 관수함으로써 증발량은 거의 없고 작물에 의해 증산되는 물만 소비되기 때문에 적은 물이 사용된다.

지중관수로 상추를 재배했을 때 물 절감률은 50∼60 %에 달했으며 수량은 5∼15 % 증가했고 비료 절감률도 60∼70 %에 달했다. 지중관수 방법을 이용하면 지상 살수관수 방법보다 ha당 연간 1,000여 톤의 물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중관수는 같은 작물을 연속적으로 재배할 때 이용하면 적합한 방법으로 작물의 재식거리를 고려해 지중관수용 호스를 30∼40cm 간격으로 골을 판 후 묻어 활용한다.

이렇게 한번 설치된 호스는 재배 작물이 같다면 다음 작기에서도 그대로 활용하면 된다. 또한 지중관수 방법은 뿌리에 직접 관수되기 때문에 지상부 식물체에 묻지 않고 유기 액비를 손쉽게 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