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클라마칸 사막 [Takla Makan Desert]
상태바
타클라마칸 사막 [Takla Makan Desert]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7.12.1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타클라마칸 사막 ⓒ 데일리경인
[데일리경인 김광충 기자]  Takla Makan Desert 중앙 아시아의 대사막이다.

세계 최대의 모래사막 가운데 하나로, 중국 타림 분지 중앙에 있으며 27만 2,000㎢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타클라마칸 사막의 고도는 서부와 남부가 약 1,200~1,500m, 동부와 북부가 약2,600~3,300m이다.

북쪽의 톈산 산맥[天山山脈], 남쪽의 쿤룬 산맥[崑崙山脈], 서쪽의 파미르 고원 등 높은 산맥들로 둘러싸여 있으며, 동쪽은 점차 습한 로프노르 호로 이어진다.

서부 일부지역을 제외하고 사막 전체가 사구(砂丘)로 이어져 있는데, 그중 85%가 이동성 사구이다.

이 사구들은 100여m에 이르는 흐트러지기 쉬운 충적토 위를 바람에 날리는 모래가 덮고 있는 형태인데 이 모래의 두께가 300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사막의 바람은 부는 형태가 매우 불규칙적이기 때문에 바람에 의해 형성된 지형의 모습도 다양하다.

사구들 가운데 거대한 것은 높이가 200~300m에 이르는 것도 있다. 사막의 서쪽에는 사암과 점토로 이루어진 2개의 작은 산맥, 즉 활처럼 생긴 마자르 산맥과 쵤 산맥이 솟아 있다. 쿤룬 산맥을 흐르는 강들은 사막으로 100~200㎞까지 스며들어 모래 속에서 서서히 말라버린다.

이 사막은 온대사막으로 뚜렷한 대륙성 기후를 나타낸다. 강수량은 매우 적어 연강수량이 서쪽 38㎜에서 동쪽 10㎜까지 분포해 있다. 몇 안 되는 강의 유역과 사막의 주변지역을 제외하고는 식생이 희귀하며, 정착인구가 없다. 거대한 유전의 개발이 사막의 북부와 남부에서 이루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