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대다수 감정 숨기거나 연기한다
상태바
직장인 대다수 감정 숨기거나 연기한다
  • 한상훈 시민기자
  • 승인 2007.11.21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9%, 억지로 웃는다 45.6% 화나도 안 난 척 한다 응답

[데일리경인 한상훈 기자] 직장생활 중에서도 희노애락, 갖가지 감정은 생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를 다 표현하며 사는 직장인이 과연 얼마나 될까. 실제로 직장인 대다수가 감정을 숨기거나, 없는 감정이 있는 척 연기를 하고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연봉전문사이트 오픈샐러리(www.opensalary.com)가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www.embrain.com)과 함께 직장인 1천 363명을 대상으로 회사에서 감정을 숨기거나 거짓 감정을 연기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93.3%가 그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의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감정을 숨겨본 적이 있는 것.

이들에게 주로 어떤 유형으로 감정을 숨기거나 표정연기를 하는지도 물었다.

가장 많이 나온 응답은 45.6%가 꼽은 ▶‘화나도 안 난 척한다’는 것. 직장생활 중 화가 나는 일이 많지만, 치밀어 오르는 화를 꾹 참아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즐겁지 않아도 억지로 웃는다’는 응답이 26.9%로 두 번째로 많았다. 때론 직장 분위기를 위해서, 또 때론 고객 응대를 위해서 억지 웃음을 짓는다는 얘기다.

이 밖에도 ‘내성적이지만 활발한 척 한다’(8.3%) ‘슬퍼도 울거나 내색하지 않는다’(6.5%) ‘활발한 성격이지만 조용한 척 한다’(4.0%) ‘웃음이 나도 웃지 않는다’(3.1%) ‘소심한데 대범한 척 한다’(3.1%) ‘별 일 아닌데도 화내고 무서운 척 한다’(2.0%)  ‘기타’(0.6%) 등 다양한 유형으로 본 모습을 감추고 있었다.

이처럼 다양한 모습으로 감정을 감추는 이유는 뭘까.

▶‘내 평판관리를 위해서’(34.5%)란 응답이 제일 많았다. 평가, 승진 등 직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평판관리 때문이라는 것. 다음으로 ▶‘프로라면 당연’(27.7%)하다는 응답에서는 감정을 숨기는 것 자체를 프로페셔널로서 가져야 할 자세의 하나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저절로 그렇게 된다’(17.5%)는 답도 적지 않아 이런 모습이 이미 익숙한 직장인들도 상당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상사에게 밉보이기 싫어서’(14.7%) ‘감정을 숨겨야 하는 직업이라서’(3.7%) ‘기타(1.8%)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고 지내는 직장생활은 상당한 부작용도 가져오고 있었다.

제일 많이 나타난 부작용은 역시 우울증. 절반에 가까운 이들이 ▶‘직장 밖으로 나오면 내가 왜 이래야 되나 우울해진다’(46.6%)고 답한 것. 이어 ▶‘원래 감정과 성격을 못 드러내 울화증이 생긴다’(26.8%)는 답이 뒤를 이었고 ‘회사 밖에서도 감정을 자꾸 숨기게 된다’(9.1%) ‘연기를 진짜 내 성격으로 믿어버리게 된다’(8.1%) 등의 의견이 뒤따랐다.

이 밖에도 ‘얼굴 근육에 경련이 자주 일어난다’(5.5%) ‘기회만 되면 감정도 연습하게 된다’(2.5%) ‘기타(1.3%) 등의 다소 이색적인 소수의견도 있었다. /자료제공 : 인크루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