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화성 공방거리” 인사동 못잖은 관광 쇼핑명소 확인
수원화성문화제 기간 동안, 관광객 서울 인사동 방불
제48회 수원화성문화제 기간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 공방거리에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져 화성 관광과 연계된 쇼핑거리로 발전할 가능성을 확인했다.
17일 공방거리 상인들에 따르면, 수원화성문화제가 열리던 지난 8∼10일 화성 행궁에서 팔달문에 이르는 500여m 공방거리에 관광객이 몰려 서울 인사동 인파를 방불케 했다.
공방거리에 모여 있는 서각, 칠보, 한지, 가죽, 염색 등 갖가지 장르 공예점 20여 곳과 음식점 등은 이 기간 개점 이래 최대의 매출을 기록했다.
칠보공예 나녕공방 김난영 씨는 “수원화성문화제 기간 평소의 10배 이상 팔았다”며 “공방 장식 겸해서 벽에 걸어 논 큰 액자 2개 마저 외국인이 선뜻 현금을 내고 가져갔다”고 말했다.
잔치국수를 파는 소담국시방은 예상보다 많은 손님이 몰려들어 오후 3시가 넘자 준비한 재료가 떨어져 손님을 돌려보냈고, 잡화를 파는 한 마트는 “명절 때만큼 팔았다”고 말했다.
특히 이곳 공방들의 모임인 ‘아름다운 행궁길’ 회원들이 공방 앞에서 벌인 ‘공예체험마당’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공방 회원들이 공예를 함께 공부하는 공예인 32명을 추천하고 이들이 1×2m 크기 규격 좌판을 차려 공예품 만드는 과정을 보여주는 체험 행사를 겸한 난장이 공방거리 분위기를 살렸다는 평가다.
공방 회원들이 사전에 수원의 대학생 거리악사들과 상의해 모퉁이 공간을 내어주고 노래 부르며 놀게 한 것도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추가하며 거리 분위기를 살리는 데 큰 보탬이 됐다.
떡카페 ‘단오’ 표수훈 씨는 “서울 인사동도 처음에는 난장, 즉 좌판행상들로부터 시작된 것 아닌가요”라며 “질서 담보가 어려운 문제지만 이번에 벌인 난장이 공방거리 해법의 힌트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공방거리가 인사동 같은 명물이 되면 행궁과 팔달문시장을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면서 화성 관광 동선을 확대하는 효과가 있다”며 “공방거리 브랜드화를 지원해 화성 관광 콘텐츠를 하나 더 추가하는 사례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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