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 사통팔달 도시 꿈꾸다
2017년 까지 약 2조 5,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내년도 약 4,400억원의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상정
포천시 교통은 주로 남북방향으로 발달되어 있고, 도시규모에 비해 광역도로망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특히 주요도로인 국도43호선은 출퇴근 시간 및 주말에 상습정체 현상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많은 시민들이 현안사항으로 제일 먼저 손꼽는 것이 교통문제, 그러나 앞으로는 달라진다.
포천시는 ‘사통팔달 포천교통’이라는 비전하에 광역교통망 확충, 도로망의 체계적 관리,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사람중심의 교통안전계획이라는 4가지의 전략을 가지고 장기적 발전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구리~포천 간 민자고속도로 사업은 이러한 발전계획의 첫 단추로써, 2017년 까지 약 2조 5,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구리시 토평동을 시점으로 우리시 신북면까지 이르는 총 연장 50.54km의 민자고속도로 건설을 통해 경기 동북부 지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빠르고 편리한 고속도로망 확보한다.
특히 내년도에는 약 4,400억원의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상정돼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수도권 북부지역 교통난 해소 및 순환간선도로망 구축을 위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의정부~양주~포천을 잇는 포천선 철도 유치 등의 사업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국도43호선 (선단~자작간) 우회도로 개설, 포천~소흘 간 도로 확·포장, 어룡~구읍 간 및 축석~무봉 간 도로 개설공사 등 관내 도로망 확충을 위한 사업 역시 차질 없이 진행돼 상습 정체구역 해소 및 원활한 교통흐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밖에도 간선도로 신호등 정비 및 접근관리, 회전식 교차로 도입 및 확대, 포천시 ITS(지능형 교통 시스템)구축을 통한 첨단교통체계 기반조성 등 도로망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정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또 시는 대중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한 간선버스체계 구축, 지선버스 노선체계 개편, 환승체계 구축을 통하여 시민이 보다 편리하게 목적지까지 다다를 수 있도록 시민중심의 대중교통으로 개편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