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GTXㆍ서울∼문산 고속道 힘찬 풀무질

2013-01-14     조병언 기자

대통령 선거가 끝나면서 경기도 파주시가 지역 숙원사업 추진을 위해 다시 잰걸음에 나섰다. 대선으로 주춤했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및 서울∼문산 고속도로 사업 논의를 본격화하기 위해서다.

파주시는 우선 GTX사업 3개 노선 중 하나인 고양시 킨텍스∼동탄 간 노선 (46.2km)을 파주까지 7km 더 연장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운정3지구까지 개발이 완료되면 파주시 인구는 70만 명으로 늘어나 교통수요 충족을 위해선 광역교통대책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광역철도의 전체구간을 50km로 제한을 두고 있는 현행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 당초 법을 제정할 당시에는 분당ㆍ일산ㆍ중동ㆍ평촌 등 1기 신도시가 모두 50km 범위 안에 있어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서울과 60∼120km까지 떨어진 신도시들이 속속 생겨나면서 법이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GTX 건설문제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도 대선공약으로 내걸면서 파주시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모양새다.

이와 관련, 최근 GTX 3개 노선 기본계획 용역 관련 예산 100억 원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파주시는 이미 GTX 파주구간 건설을 위해 3천억 원에 이르는 사업비도 확보해 놓았으며 철도기지 대안까지 제시했다. 지난해에는 서울과학기술대를 통해 GTX 파주건설에 대한 자체 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경제성 분석(B/C) 결과 1.06으로 나와 건설 타당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시가 나서 3억 원의 자체예산을 투입해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을 통해 GTX 파주건설에 대한 세부 추진전략을 수립하기도 했다.

이인재 파주시장은 “20여 년 전에 만들어진 법 때문에 미래를 내다보지 않고 GTX 사업을 추진한다면 누가 봐도 어불성설”이라며 “실정이 맞지 않는 법이 문제라면 정부와 국회가 나서 바꾸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