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 2008 대축제 '희망 한마당'
기간 1월 1일 ~ 3월 2일 / 총 62일간

2008-01-12     김광충 기자

   
□ 국내 최대 테마파크인 에버랜드가 2008년 새해 첫 축제 '희망 한마당'을 오픈한다. 에버랜드 새해 축제 '희망 한마당'은 전통 문화의 현대적 재창조를  컨셉으로 구성한 축제로, 잊혀져 가는 한국의 전통 문화를 창조적으로 해석하고 계승 발전시켜 나가자는 취지에서 마련했다.

부채춤·제기차기·소원지·한복 등 전통 문화를 상징하는 핵심 키워드를 퍼레이드나 뮤지컬과 같은  테마파크 고유의 엔터테인먼트로 독특하게 승화시킨 셈이다.  기간은 1월 1일 ~ 3월 2일 / 총 62일간이다.

□ 에버랜드 "희망 한마당"은 파크를 찾은 손님들이 보고, 느끼고, 참가하면서 직접 체험 할 수 있는 형태의 축제 컨텐츠를 많이 반영한 것이 가장 큰 특징. 옛 것을 단순하게 보여 주는 관람형태의 볼거리에서 벗어나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과 신세대 들이 가족과 함께 전통 문화를 체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것을 배우게 되는 것.

□ 에버랜드는 이번 축제를 맞이해 농악 연주자, 부채춤 안무 등이 삽입된 신규 민속 퍼레이드 '둥둥 희망 한마당'을 선보이고, 오고무·모듬북 등을 활용한  퓨전 뮤지컬 '코리아 판타지' 를 공개한다.

또한, 에버랜드 카니발 광장에 손님들의 새해 소원을 메달 수 있는 '소원의 나무'를 심었으며, 청사초롱으로 만든 초대형 방패연도 설치해 손님들이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소고치기·사방치기·비석치기·투호놀이·제기차기 등의 민속놀 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민속놀이 공간도 마련해 놓았다.

   

□ 에버랜드는 2008년 1월 1일 쥐띠 해를 맞이해「둥둥 희망 한마당」을 오픈한다. 총 67명의 배역이 출연하는데 농악 연주자·부채춤 공연단·캐릭터·기예단 등이 포함돼 있다. 퍼레이드의 시작은 10명으로 구성된 농악단이 맡는다. 꽹과리,징,장구,북 소리가 어우러져 만들어 내는 구성진 사물놀이 가락이 손님들의 어깨를 들썩이게 만든다.

□ 지름 1m 가 넘는 대형 북과 각양각색의 북이 등장하는 가운데 이솝 빌리지의 귀여운 캐릭터들이 함께 나타나고 형형색색의 깃발을 든 기수들이 그 뒤를 따른다. 퍼레이드의 하이라이트는 부채춤 공연단이 등장하는 장면. 화려한 한복을 입은 체 자태를 뽐내며 행진하는데 우아함과 한국의 美 를 잘 느낄 수 있다.  이후, 에버랜드의 캐릭터인 베이글,도리엘 등이 손님들을 맞이하며 퍼레이드는 마무리된다.  (일시 : 낮 2시 /  장소 : 퍼레이드 동선)

   

□ 에버랜드 신규 축제 '희망 한마당'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또 하나의 엔터테인먼트「코리아 판타지 (Korea Fantasy)」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의 요소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한 테마파크 뮤지컬이다. 한국의 전통 무용과 민속놀이 를 테마로 구성했는데, 부채춤, 오고무, 농악, 길놀이과 함께 전문 사물놀이 팀이 등장한다.  (일시 : 낮 12시, 16시  / 장소 : 카니발 광장 카니발 무대) 

□「코리아 판타지」는 한국의 민속 춤과 음악을 바탕으로 손님 참여, 에버랜드  캐릭터 연기, 모듬 북 공연 등이 어우러진 것으로 다양한 민속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형 북 울림 장단에 맞춘 오프닝에 이어 '아리아리랑 군무(群舞)' '부채춤'  '농악'과 소고(小鼓)댄스'  '상모 돌리기'  '강강수월래'  '탈춤과 사자춤 놀이'가 차례로 선보인다.   

□「코리아 판타지」의 하이라이트는 남자 10명, 여자 20명 등 총 30명의 연기자들이 등장해 펼치는 화려한 '오고무' 장면이다. 3분 30초 동안 들리는  웅장한 북 소리와 함께 출연했던 모든 연기자들이 등장해 화려한 피날레를 장식한다.

   

□ 에버랜드를 찾은 손님들이 한 해 동안의 안녕과 소망을 기원하는 내용을 적은 소원지를 꽂는 4m 크기의 대형 「희망 나무」를 설치했다.「희망 나무」는 한국 전통 '성황당(城隍堂)' 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는데 소원을 적은 250 개의 소원 띠를 아래로 길게 늘어뜨리고 있으며 소원지를 매달 수 있다. 

소원지는 희망의 나무 앞에 마련된 부스에서 지급하며 야간에는 희망 나무가 알록달록한 빛을 발하며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 카니발 광장에 마련된「민속놀이 한마당」에서는 다양한 전통 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다. 우선, 청사초롱으로 만들어진 세로 40m 가로 20m 크기의 초대형  방패연 구조물이 눈길을 끈다. 흥겨운 축제 분위기를 하늘을 나는 연으로 표현한 것인데 손님들이 배경으로 사진 찍기에 좋다.  

□ 민속놀이 한마당에서 체험해 볼 수 있는 민속놀이는 소고치기,사방치기,비석치기,제기차기,투호놀이 등 모두 5가지이다.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른도 함께 이용할 수 있어 방학을 맞은 가족들이 함께 즐기기에 좋다. 이 외에 '뱀  주사위 놀이' 같은 추억의 놀이도 체험할 수 있다.   (장소 : 카니발 광장 / 이용시간 : 오전 10시30분~오후 5시)

   

□ 축제 기간 동안 에버랜드 內 에는 우리의 전통 음식을 판매하는 '희망 장터' 를 운영한다. 축제가 벌어지는 메인 공간인 카니발 광장 옆에 자리잡고 있는 희망 장터에서는 잔치 국수, 해물 파전, 모듬 순대, 두부 김치 등 다양한 전통 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축제 기간 동안 에버랜드 內 상품점에서는 복조리, 동전지갑, 가죽필통 등 한국의 전통문양을 응용한 상품을 다양하게 마련했다. 특히, 한복을 입은  토끼와 백호 인형(각각 11,000원)이 귀여워 어린이들에게 선물하기에 좋다.  이 외에도 북저금통, 북키홀더 등 '북'을 이용한 다양한 캐릭터 상품도 선보인다.

   

□ 2008년 쥐띠 해를 맞이해 다양한 종류의 설치류(쥐류)를 전시하는 '마우스 빌리지'도 손님들의 눈길을 끈다. 마우스 빌리지는 에버랜드 內 비밀의 숲  전시관에 위치하고 있는데 다양한 종류의 쥐와 이색 테마 공간을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 골든 햄스터, 정글리안 햄스터, 펄 햄스터, 청설모, 다람쥐, 흰쥐, 검은 쥐 등 다양한 종류의 쥐를 한 자리에서 관찰 할 수 있으며, 포토 스팟에서 기념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특히, 작고 귀여운 햄스터들이 살고 있는 '햄스터마을'과 이솝 동화를 테마로 한 '서울쥐,시골쥐' 테마 전시관도 볼 만하다. 이 외에도 비밀의 숲 전시관에는 조류의 생명탄생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알의 부화", 타조·두루미 등 각종 새 들의 알을 볼 수 있는 "조류 알 전시" 등도 마련했다.  

   

□ 에버랜드는 희망 한마당 축제를 맞이해 다양한 프로모션도 병행 실시한다. 우선, 에버랜드를 방문한 어린이 손님을 대상으로 한 "특명, 상평통보를 찾 아라" 이벤트가 재미있다. 에버랜드 內에 정해진 곳에서 '상·평·통·보'네 글자가 쓰여진 스탬프를 찍어 오면 2008년 에버랜드 달력, 캐릭터 크레파  스, 사파리 월드 볼펜 등 푸짐한 상품을 증정한다.  (기간 : 1월 1일 ~ 1월 31일까지 / 시간 : 오전 11시 ~ 오후 6시)

□ 초등학생부터 중,고생 그리고 대학생 등 모든 학생을 위한 '겨울방학 우대 패키지' 상품, 에버랜드에서 티켓을 구입한 영수증 번호를 입력하면 노트북, 디카, MP3 등의 경품을 증정하는 '대복 대박 티켓 구매 영수증 이벤트' 등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