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사망] 원희룡 “정부, 예의갖춘 조의 표명 필요”
상태바
[김정일 사망] 원희룡 “정부, 예의갖춘 조의 표명 필요”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1.12.20 01: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원희룡 한나라당 의원이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사망과 관련 정부 차원의 조의 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의원 트위터 화면 갈무리. ⓒ 뉴스윈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 소식이 알려진 19일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서울 양천구 갑)은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조의를 표한다”면서 “정부도 정중하고 예의갖춘 조의 표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은 극우 성향 단체와 매체의 비판이 제기되자 “김정일 사망 조의 표명은 평가와 관계없다”면서 “북한에 대한 주도적 관리능력을 갖추기 위한 것이고, 북한을 중국과 미국의 관리상대로 넘기지 않기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 의원은 “북한의 기아와 인권상황, 한국공격도발이 정중한 외교까지 부정하는 이유는 안된다”며 “김일성 사망 당시 조문논란과 북한붕괴론을 앞세우다 남북관계 계기를 못 만들고 정권 말까지 시간을 보낸 시행착오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고 과거 김영삼 정권 시절의 경험에서 배워야 함을 역설했다.

이어 원 의원은 ‘김정일 사망 정부 대응 의견’이라면서 “의전적 차원의 정중한 조의 표명을 하고 조문단은 허용하지 않되, 이희호 여사측은 지난번 김대중 대통령 장례시 북한조문단이 왔었으므로 답례방문을 원한다면 허용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원 의원은 “김정일 사망으로 안보태세 만전을 기하는 것은 당연하고, 북한을 필요이상으로 자극하지 않도록 하고 조의표명 등을 지혜롭게 대처한다면, 이명박 정부에서의 남북관계 경색국면을 완화하고 통일의 초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현 시기는 북한에 대한 불필요한 자극을 자제해야 할 때임을 분명히 했다. 원 의원은 “애기봉 등 3군데의 성탄등탑 점등을 군당국이 신중하게 재검토하는 것은 적절하다고 본다”면서 “김정일 사망 상황에서 북한이 보복사격까지 공언한 등탑을 예년보다 늘려서 점등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조선중앙통신>의 발표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지난 17일 오전 8시30분에 달리는 야전열차 안에서 사망했다. 18일 진행된 병리해부검사(즉 부검)를 통해 사망 원인은 중증급성심근경색이 발생되고 심한 심장성쇼크가 합병된 것으로 확정됐다.

*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 사연, 기고문은 언제든 뉴스윈(knews69@gmail.com)으로 보내 주세요. 보내주실 때는 연락처를 꼭 적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선희 2011-12-20 12:10:42
원희룡 의원의 지적에 공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