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가로수 해충 막는다며 발암물질 농약 살포 ‘충격’
상태바
경기도내 가로수 해충 막는다며 발암물질 농약 살포 ‘충격’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11.12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재연 의원 “주택가, 학교 주변에도 맹독성 농약···즉각 시정해야”
   
▲ 경기도의회 최재연 의원(진보신당, 고양1). ⓒ 뉴스윈

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도내 시·군에서 가로수 해충을 막는다면서 발암물질이 들어간 맹독성 농약까지 뿌려온 것에 대해 제대로 파악조차 못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의회 최재연 의원(진보신당, 고양1)은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경기도에서 받은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가로수 병해충제 살포 현황과 도로 및 철도변 제초제 살포 현황 자료를 노동환경건강연구소에 의뢰 분석한 결과,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살포된 방충제 내 성분 38종 중 13종이 발암물질이라고 11일 밝혔다.

노동환경건강연구소는 사용된 농약의 독성 평가와 그 농약이 수목 대상 농약으로 적합한지 여부를 분석했다. 가로수 방충제의 경우 경기도 31개 시·군에서 63개 제품이 사용됐고, 제품에 포함된 농약의 성분은 38종이었다.

이중 발암가능물질 5종(만코제브, 카바릴 등)이 28개 시·군에, 발암의심물질 8종(디클로르보스, 메티다티온 등)이 16개 지역에 살포된 것으로 확인됐다.

농약관리법상 맹독성·고독성에 해당하는 농약은 4종으로 수원시를 포함한 16개 시·군이 사용하고 있었고, 환경생물에 영향을 미치는 어독성 1급 농약은 10종으로 17개 시·군이 사용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철로 주변에 뿌려진 그라목손은 고독성 발암물질로 올해 국감에서도 지적된 바 있고, 도로 주변에 뿌려진 제초제 중 스톰프도 발암물질로 나타났다.

그뿐 아니다. 가로수에 뿌리는 방충제 성분 38종 중 17종만이 수목대상 농약이었다. 나머지 21종은 수목대상 농약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명백한 위법 사항으로, 농약관리법 제23조 시행령 제 19조에 따라 농약의 안전 기준을 정하고 있다”면서 “이를 위반할 경우, 방제업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 방제업자 이외의 사용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으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법에 의하면, 고독성 농약 성분(메티다티온, 메토밀)은 수목대상 농약이 아닌데 사용하였으므로 위법 사항인 것이다.

더구나 경기도 내 가로수 방충제 살포량은 매년 늘어나느 추세다. 2009년 6,649kg에서 2011년 10,986kg으로 1.7배 늘었다. 특히 화성시(9.3배), 수원시(8.4배) 증가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최 의원은 “더욱 심각한 문제는 이런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보행자가 많이 다니는 상가, 주택가, 학교주변, 보행자 도로 등을 가리지 않고 살포된 점”이라고 강조한 뒤 “도민의 건강을 위해 잘못된 부분의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경기도 김호겸 환경국장은 ‘경기도 내에 살포되는 방충제 및 제초제에 관해 별다른 파악이나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고, 살포 시 보행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도 특별히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해 경기도가 문제 의식 조차 없음을 드러냈다고 최 의원은 꼬집었다.

* 최근 주요 기사
- 파워블로거 과태료 “수수료 챙기고 비영리 공동구매처럼 기만”
-
전두환 정권 시절 고문조작 ‘오송회 사건’ 피해자 손배소 승소 확정
- 수험생 투신 자살에 이외수 호소 “망친 시험 따위 여드름 불과, 힘 내세요”
- 신분당선 미금역 설치 반대 삭발 기자들, 국토해양부ㆍ성남시 항의 방문
- 강용석 ‘여대생 성희롱 발언’ 항소심도 유죄 파문
-
명신대·성화대 ‘폐쇄’ 확정에 떠는 퇴출 위기 부실대학 어디?
- 한미FTA 반대 촛불집회, 수원 남경필 사무실 앞 ‘점화’
수원시내 어린이집 원장 ‘아동 상습 폭행·학대’ 파문
- 스펀지 커플실험 불만폭주…도대체 무슨 일이야? 
-
수능 출제위원 사망, 정확한 사인 조사 중
- 수험생 투신, 10일 아침 집 근처 건물에서 뛰어내려 자살
- 송산그린시티사업 부지 주민-수자원공사 갈등 ‘제2 용산사태’ 치닫나
- 농촌진흥청, 남춘우 공무원노조 전 지부장 ‘보복징계’ 논란
송산그린시티부지 주민 윤수심 할머니의 한탄 “대한민국 땅에 어디 이런 데가 있소, 에휴~”
-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중단 혈세 53억 탕진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