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집권하면 민방위제 폐지"
상태바
유시민 "집권하면 민방위제 폐지"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9.10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 1년 안에 폐지 및 재난대비체제 재정비 등 평화 공약 제시

   
▲ 유시민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경선후보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방위제도 폐지 및 예비군제도 순차적 폐지 등의 공약을 내놓았다.
ⓒ 데일리경인 진용석
대통합민주신당의 유력 대권주자 유시민 경선 후보가 모병제 도입 및 민방위제도 폐지 등 한반도 평화 공약을 제시했다.

유 후보는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군사정권 30년, 반공과 냉전의 한 시대를 지나온 대한민국에 숨길 수 없는 어둠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며 "(집권하면) 이러한 병영국가의 어두운 장막을 걷어내고 평화를 호흡하는 나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북한 비방, 간첩신고, 친북용공세력 신고 등 각종 반공, 반민주적 내용의 선전물들을 철거하여 냉전과 민족대결시대의 잔재를 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홍보에서 '평화 지향'을 확실히 하겠다는 뜻도 덧붙였다.

또 대통령 당선 후 1년 안에 현행 민방위제도를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유 후보는 민방위제도를 폐지함으로서 약 5000억 이상의 사회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신 국가의 재난대비체제를 재정비하여 자연재해, 대형사고, 테러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비군 동원훈련을 2년으로 줄이고 2015년 모병제 시행 이후에는 예비군제도를 완전히 폐지하는 방안도 내놓았다. 현행 '동원 4년+소집훈련 2년+비상소집 2년' 등 8년간 적용하는 예비군 동원 소집 제도를 '동원 2년+소집 1년'으로 대폭 손질하겠다는 내용이다.

유 후보 쪽 허동준 공보특보는 "예비군제도를 최소한의 예비병력 유지와 국민생활 불편 해소를 원칙으로 대폭 개선하게 되면 사회적 비용 감소가 연간 1조원 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2015년 이전 모병제 시행과 관련 "한반도 평화체제 정착과 국민소득 향상을 바탕으로 현행 징병제를 '모병제=전문인력 중심의 정예강군 체제'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2015년까지 40만명 수준의 정예과학군 건설과 모병제 전환을 끝낼 수 있도록 임기 중 토대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군복무기간을 2014년부터 18개월로 한다는 현 정부의 방침을 차기 대통령 임기 중에 18개월로 줄이겠다는 것. 이를 위해 내년부터 실시되는 유급지원병제도의 규모를 임기 중 4만명 수준으로 확대할 뜻을 내비쳤다.

유 후보는 이와 함께 지난 7일 국회에 제출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동의안의 이번 정기국회 처리를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제출한 비준동의안이 지연돼서 좋을 것이 없으며 미국보다 먼저 처리해야 추가 재협상요구를 차단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평소에는 한미FTA체결을 지지한다고 해놓고 대선을 앞둔 시점에서 표를 의식해 침묵을 지키는 행보는 기회주의"라며 각 대선 후보들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또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의 취재지원선진화 방안과 관련해 "큰 방향에서 옳고 필요한 정책이지만 정책 취지를 달성하는데 꼭 필요하지 않은 몇 가지 조처가 정부와 언론 사이에 감정적 충돌로 빚어지고 있다"며 ▲정부부처 기자 출입 통제의 유연한 운영 ▲엠바고 제재조치 기자협회 위임 등을 노무현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건의했다.

후보 경선 여론조사 반영 논란에 대해서는 "여론조사를 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는 않지만 화합 차원에서 당 지도부의 결정에 전적으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를 넣는 것이 위법이고 당헌 위반이라고 하는데 그럼 예비경선 여론조사는 무엇이냐. 그런 식으로 자기부정하는 행동을 하면 국민들께서 화내실 것"이라며 정동영 후보 쪽을 겨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