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이명박 후보 정면 충돌
상태바
청와대-이명박 후보 정면 충돌
  • 석희열 기자
  • 승인 2007.09.0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이 후보 명예훼손 고소... 한나라당 "적반하장"

   
▲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 후보가 7일 정면 충돌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이 후보 등을 명예훼손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이에 이 후보 쪽은 "대국민 사과문을 제출해야 할 사람이 고소장을 제출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 데일리경인 석희열
청와대와 한나라당 이명박 대통령 후보 쪽이 7일 정면충돌했다.

청와대는 정치권의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이날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 후보 등 당 지도부 4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청와대의 이러한 초강수는 대선 정국에서 이 후보와의 전면전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여 파장이 커질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청와대가 야당 대선 후보를 고소한 것은 검찰을 동원한 명백한 대선 개입이고 신공작정치라며 국정 조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한나라당은 당장 다음주 초에 국정조사 요구서를 낼 계획이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4시40분께 이 후보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문재인 비서실장 명의의 고소장을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다. 청와대는 이 후보 외에도 이재오 최고위원, 안상수 원내대표, 박계동 공작정치분쇄범국민투쟁위원장을 함께 고소했다.

청와대는 고소장에서 "열린우리당의 '이명박 죽이기 플랜'이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노 대통령과 김정일이 공격하더니 안팎에서 총공세가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 결탁 조짐이 보인다"고 이명박 후보가 지난 6월 13일 한나라당 창원시당 당원간담회에서 한 발언을 문제 삼았다.

또 "친노 그룹이 국회의원 힘으론 접할 수 없는 정보를 계속 갖고 공격하는 것으로 봐서 청와대의 누군가가 개입됐다고 본다. 친노 사조직이 이명박 죽이기를 기획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있다"고 한 6월 17일치 <조선일보> 인터뷰 내용을 문제로 지적했다.

뿐만 아니라  "지금 국정원, 국세청 할 것 없이 여러 정부기관이 정권 연장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을 꾸미고 선거에 개입하고 있다는 것은 만천하가 다 알고 있다. 권력의 중심세력에서 이것을 강압적으로 지시하고 있기 때문에 본의 아니게 참여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라고 한 지난 3일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최고위원회에서의 이 후보 발언이 '청와대 공작설' 관련 허위 주장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비서실은 "청와대를 비롯한 국가기관을 근거 없이 매도하는 이명박 후보 등의 불법 행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판단해 이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며 "이들은 청와대의 지시에 따라 관권선거 및 정치공작 등이 일어나고 있다는 취지로 수십 회에 걸쳐 허위 사실을 주장했다"고 고소 배경을 설명했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적반하장, 후안무치의 극치이고 한국 민주주의의 퇴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당장 고소를 포기하라"고 주장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설마설마했는데 결국 청와대가 고소장을 제출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고소장이 아니라 대국민 사과문을 제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정권차원의 정치공작이 하나둘씩 그 실체가 밝혀지니 이제는 대통령이라는 위치와 특권을 이용해서 야당 후보를 노골적으로 탄압해서 정권을 재도둑질하려는 모양"이라며 "이는 한마디로 명예훼손 고소를 통해서 공작정치가 없었던 것처럼 모양새를 갖추려고 하는 신공작정치"라고 비난했다.

나 대변인은 "국민들은 공작정치에 피곤해 하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공작정치의 실체를 가리려는 청와대의 이러한 신공작정치의 실체를 국정조사를 통해 반드시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