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 의원 ‘어촌특화발전지원 특별법 입법 공청회’ 개최
상태바
윤영 의원 ‘어촌특화발전지원 특별법 입법 공청회’ 개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1.08.24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촌특화발전지원특별법 제정을 위한 입법 공청회가 23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 날 공청회에는 지난 5월 어촌특화발전지원법을 대표 발의한 윤영 국회의원(한나라당)을 비롯해 홍문표 한국농어촌공사 사장과 어촌관련기관 관계자, 어촌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윤영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현행 어촌관련법은 농촌과 산촌, 어촌을 한 테두리로 접근하고 있어 어촌특성을 살린 개발에 한계가 있다”면서 “어촌특별법 제정을 통해 해안경관과 갯벌, 어항 등 어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어촌 만들기 기반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한 “행정청 중심의 하향식 발전모형에서 벗어나 어촌주민의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마을을 개발하는 상향식 어촌발전을 위한 제도마련을 위해 본 제정안을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어촌특화발전지원 특별법안의 주요내용’을 발표한 전재경 한국법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행 어촌?어항법은 어촌을 수산업 전진기지로 보고 있어 지속가능한 어촌발전을 위한 계획 및 집행체계가 결여되어 있다”고 지적한 뒤 “어촌을 어업인과 지역주민의 삶의 터전으로 인식해 주거환경개선과 어업 외 소득 증대를 위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홍문표 사장은 “이번 공청회는 어촌관련 정부기관은 물론 학계, 어업인 등 이 함께 모여 어촌의 현실을 되새겨보고 어촌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이 됐다”면서 “본 특별법이 제정되면 낙후된 어촌개발을 위한 예산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어촌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는 유진식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남순 동해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 임정수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사무총장, 최성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 등이 공술인으로 참여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은 홍재언론인협회 소속 매체로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것은 그 죄가 작지만,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것은 그 죄가 크다.”
  (未可以言而言者 其罪小, 可以言而不言者 其罪大.) - 정조(正祖), <<홍재전서(弘齋全書)>>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