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군사행동에 반대" 거듭 강조
상태바
청와대 "군사행동에 반대" 거듭 강조
  • 이옥희 기자
  • 승인 2007.08.01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호선 대변인 "한국 동의없이 군사행동 없을 것"... 탈레반 접촉설도 인정

청와대가 아프간 한국인 피랍사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 우리 정부가 그동안 탈레반과 직접 접촉해 온 사실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은 1일 "아프간과 미국 쪽도 군사행동에 반대한다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잘 알고 있다"며 "한국의 동의 없이 어떠한 군사적인 작전도 시행하지 않겠다는 것을 이미 여러 차례 확인했다"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다만 "(무력진압 관련 외신 보도에 대해) 아프간이나 국제치안유지군이 모든 상황에 대해서 스스로 대비하고 있다는 차원의 이야기일 것 같다"며 "그렇지만 그 부분(무력진압)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의 동의 없이 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힌다"고 말했다.

특히 "접촉의 폭을 확대해 가고 있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협상시한을 최대한 연장하고 접촉을 통해서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시간 벌기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혀 한국 정부가 피랍사태 해결을 위해 전면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이와 관련 천 대변인은 "피랍사태를 풀기 위해 (탈레반) 무장단체와 직·간접적인 접촉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 대변인은 다만 "직·간접적인 접촉의 수준과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