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로 확장 '졸속 추진' 논란
상태바
삼성로 확장 '졸속 추진' 논란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7.31 14:5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성로 연결놓고 "예산부족 등 미룬 것 VS 삼성특혜 지원 면피용?"

   
 
  ▲ 수원시는 확장된 삼성로가 박지성로와 연결되는 통과도로(주간선도로 역할)로써의 기능을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이번 도로계획에서 신동택지개발지역내 200여m 구간을 포함시키지 않았다. 사진은 박지성로에서 바라본 삼성로.
ⓒ 데일리경인 이정하
 
 
수원시가 박지성로와 연결하는 통과도로로 추진하고 있는 삼성로 확장계획이 졸속으로 추진돼 일관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불과 200여m거리의 신동택지개발지구 구간이 도시계획에서 빠져 있는데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도 잡혀 있지 않아 의혹을 사고 있다.

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10년까지 1108억원을 들여 42번 국도 원천동 삼성로 삼거리에서 태장동 세계로까지 총 3.12㎞ 구간을 현재 4차선(폭 20m)에서 6~8차선(35~40m)으로 확장키로 했다.

확장된 삼성로가 박지성로와 연결되는 통과도로(주간선도로 역할)로써의 기능을 한다는 것. 시는 이에 따라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삼성코닝 부지 인근 신동택지개발사업 계획에 확장노선을 연결하는 밑그림을 제시했다.

그럼에도 삼성로 확장 계획은 박지성로와 불과 200여m 남겨둔 세계로 입구에서 멈춰 섰다. 시가 지자체의 고유 권한인 도시관리계획 변경 및 실시 설계를 삼성쪽에 넘기면서 이 구간에 대한 도로계획은 빠져있는 상태다.

'반쪽짜리 도로계획' 통과도로 맞나?

이렇게 되자 ‘삼성로 확장지원이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는 28통 주민대책위는 ‘반쪽짜리 도로계획’이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데일리경인 6월 29일, 7월 17일, 21일치 참고)

주민대책위는 “시는 남북축을 잇는 원활한 소통을 위해 삼성로를 확장한다”면서도 “도로 한 쪽을 막아 놓고 개통한다는 시의 의도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대책위는 또 “이번 삼성로 확장계획에서 200여m 신동 구간이 빠져 있는 것도 삼성쪽이 도시관리계획을 주도하기 때문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시는 예산상의 문제와 신동택지개발지구에 대한 최종 계획안이 발표되지 않아 일괄적인 도로건설 및 개통은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로 확장공사를 마친 뒤 신동지구 개발사업지역 내 일부구간을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 삼성로 예상 확장노선 및 박지성로 연결 예상노선. (그래픽 이연정)
ⓒ 데일리경인 이정하
 
 
시 도로과 관계자는 “삼성로 확장도 삼성쪽이 사업비 43%를 내 놓지 않았다면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추후 예산을 확보해 박지성로와 연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시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삼성로 확장사업에 대한 도시관리계획 및 실시 인가를 삼성쪽에 넘길 수 밖에 없었다는 논리와 일치한다. 

박지성로 연결 도로 "확답은 못하겠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도로확장 및 개설에 따른 시 협의 부서간 충분한 논의와 검토도 이뤄지지 않은 데다 신동지구 개발사업 예정지에 타 지자체 부지가 포함돼 있어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자칫 신동지구 개발사업이 장기화 될 경우  아직 구체적 연결도로계획이 없는 상태에서 도로 개설이 무산될 우려도 낳고 있다. 

시가 환지방식의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 중인 신동지구(29만7838㎡) 개발사업 예정부지 중 15%(4만5263㎡)는 화성시 행정구역이다. 따라서 화성시 반정동 일대 땅을 수원시에 편입시켜야만 신동지역 개발도 가능하게 된다.

화성시는 수원시가 반정동 일대 땅을 편입하는 대신 이에 상응하는 수원지역의 부지 맞교환을 요구하고 있어 합의를 이끌어 내기까지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측된다.

시 도시개발과 관계자는 “현재 화성시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면에서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이르면 12월 말게 도시관리계획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박지성로와 연결 노선 신설과 관련, “신동지구 개발계획이 확장되지 않은 상황에서 확답을 드릴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그는 “도로과와 협의를 통해 이 지역 개발계획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면서도 “연결한다는 보장은 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교통기획과 관계자도 “삼성로가 박지성로와 연결된다는 소리를 들어 본적 없다”며 “도로과나 도시개발과의 협의도 아직 들어온 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삼성로의 경우 규모도 작고 이면도로로 분류돼 있다”며 “간선도로 이상에 대해서만 교통영향 평가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특혜 지원논란' 면피용 졸속 도로 아니냐?

즉 시 도로과가 간선도로의 기능을 담당한다고 주장한 삼성로 확장사업이 협의 부서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때문에 수원시가 삼성 특혜지원 논란을 피하기 위해 도로계획을 졸속으로 꿰다 맞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아직 밑그림이 어떻게 그려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원활한 기업 활동지원을 위해 우선 삼성로만 확장한다는 기형적인 도로계획을 내 놓았다는 설명이다.

   
 
  ▲ 삼성로가 끝나고 태장동 세계로와 연결되는 지점. 현재 이 지역은 수원~오리간 분당선 연장 복선전철 사업이 진행중이다.
ⓒ 데일리경인 이정하
 
 
특히 신동지구 개발 예정지는 수원~오리간 분당선 연장 복선전철 사업이 진행되고 있고 출․퇴근 시 극심한 혼잡을 빚고 있다. 상습정체 구간에 교통영향평가도 없이 확장만 해 놓으면 이 일대 교통량 증가에 따른 대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도로과 관계자는 “삼성로 확장과 박지성로 연결노선 신설을 동시에 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교통 흐름을 고려해 평면이나 입체형 도로를 뚫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로 확장공사는 7월 타당성조사 용역이 마무리되면 8월부터 투·융자 심사 및 기본실시설계 용역이 실시된다. 이에 따라 도와 시는 빠르면 오는 11월께 도시관리계획변경 심의를 거쳐 내년부터 토지 및 건물 등 지장물 보상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자아자 2007-08-02 17:24:49
면피용 답변 언제까지 할건가?

파란아이 2007-08-01 22:48:04
조속히 문제를 합리화시키지말고 바로잡아갔으면한다-0-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