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디지털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하고 사회 환경교육 강화한다
상태바
수원시, 디지털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하고 사회 환경교육 강화한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2.03.25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 위원 위촉, 비대면으로 2022년 제1차 회의

 

수원시는 25일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 위원을 위촉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2022년 제1차 회의를 진행했다.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 위촉직 위원은 13명이다. 위원회는 수원시의회 의원, 교수, 교사, 환경교육 협력 기관·민간단체 관계자와 수원시 공직자(당연직 2명) 등으로 구성됐다. 임기는 2년이고, 두 차례 연임할 수 있다.

2016년 출범한 환경교육위원회는 환경교육에 관한 주요 정책·계획 등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제4기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는 이날 서면으로 ‘2022년 수원시 환경교육 실행계획’과 부서별 환경교육 계획을 자문했다. 또 제3차 수원시 환경교육계획’의 적정성을 평가했다.

수원시는 지난 1월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환경교육도시 수원’을 비전으로 하는 ‘제3차 수원시 환경교육계획’을 수립했다.

제3차 수원시 환경교육계획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추진기반 구축 ▲학교 현장의 생태 전환을 위한 균형 있는 환경교육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행동하는 환경시민 육성 ▲고른 환경교육 확대를 위한 민·관·산·학 협력 강화 등을 4대 목표로 설정했다.

환경교육 기반·학교 환경교육·사회 환경교육·환경교육 협력 등 4개 영역, 16대 이행과제, 40개 추진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영역별로 3~5개 이행과제가 있고, 계획 기간은 2022년부터 2025년까지다.

수원시는 제3차 수원시 환경교육계획에 따라 2022년 1차 연도 실행계획을 수립했다. 2025년까지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환경교육도시를 실현할 계획이다.

1차 연도 실행계획 추진 방향은 ▲디지털 환경교육 콘텐츠 개발, 통합정보 제공 시스템 마련 ▲학교-사회 연계를 바탕으로 청소년 눈높이에 학교 환경교육 운영 ▲생활 실천형 환경교육 확대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환경 시민 양성 ▲관련 기관 협력을 강화해 효율적 정책 추진 등이다.

수원시는 올해 거점형 뉴미디어 환경교육 콘텐츠(1개)를 개발·설치하고, 지역환경교육센터(1개소)를 추가로 지정할 예정이다.

또 학교-사회 연계 환경교육, 환경교육 교사 연수, 환경교육교재 보급 등으로 학교 환경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사회 환경교육은 강화한다. 성인 5만 5000여 명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추진하고, 환경교육 주간을 운영할 예정이다. 환경교육 전문가도 양성한다.

아울러 ‘학교-사회 환경교육 기관 협의체’를 운영하고, 지역 환경교육 단체 협력사업을 지원하는 등 환경교육 관련기관과 협력을 강화한다.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는 7월에 부서별 환경교육 상반기 실적을 취합해 평가하고, 11월에는 2022년(1차년도) 수원시 환경교육 실행계획 성과를 평가할 예정이다.

12월에는 환경교육 성과평가 결과를 환경교육 사업 추진부서와 공유하고, 2023년 사업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환경교육 추진 부서, 현장에서 환경교육을 운영하는 시설·시민단체·교육기관 등과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력해 제3차 환경교육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겠다”며 “2025년까지 연차별로 내실있게 계획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