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아파트 리모델링 제도개선 국토부에 건의
상태바
성남시, 아파트 리모델링 제도개선 국토부에 건의
  • 한상훈 기자
  • 승인 2010.12.0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성남시(시장 이재명)는 서민 삶의 질 향상과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지난 1일 ‘공동주택(아파트) 리모델링 제도개선(안)’을 국토해양부에 정책 건의했다고 3일 밝혔다.

성남시의 이번 정책건의안은 시가 지난 8월부터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으로 구성된 민·관 공동테스크포스팀을 운영해 정책 연구한 ‘공동주택(아파트) 리모델링 제도개선 정책’이다.

이 제도개선 정책에 따르면, 공동주택 리모델링 증축의 범위는 현행 제도의 큰 틀을 유지하되 당해 지역의 여건을 고려해 조례로 정한 상한 용적율의 범위 내에서 세대수 증축 및 일반분양을 허용하도록 했다. 또한 증축되는 주택은 저소득 주민의 입주기회 확대 및 주택수급의 안정을 위해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으로 공급하도록 했다.

아울러 증축(수평·수직) 리모델링의 안전성 확보와 실질적인 구조검증이 가능하도록 안전 및 구조진단 근거 규정을 신설하고 세대수 증축 리모델링의 경우에는 구조진단기술위원회의 구조진단을 통해 시행여부를 결정하도록 개선안을 내놓았다.

이외에도 리모델링 사업이 기존 건축물의 적절한 활용 및 기능 향상을 통해 주택수명 연장, 에너지 효율화, 도시미관 개선 등 공익에 기여하는 효과를 감안해 국민주택기금 지원 확대, 리모델링 기금설치, 취·등록세 감면 등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이 담겼다.

성남시 관계자는 “제도개선(안)이 반영될 경우 그동안 기존 주택을 전면 철거 후 신축하는 재건축 중심의 도시재생사업 추진으로 발생된 주택가격 급등, 주택수명 단축, 과다한 폐기물 발생 및 자원낭비 등의 사회·경제·환경적인 문제점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 분당지역에서는 시의 지원과 주민들의 참여 증가로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이 본격화 되고 있다.

현재 분당에서 리모델링을 추진 중인 아파트 단지는 정자동 한솔5단지와 느티마을 3·4단지, 서현동 효자촌 그린타운, 야탑동 매화마을 1·2단지와 장미마을 현대아파트, 구미동 하얀마을 5단지, 이매동 이매촌 금강아파트, 분당동 샛별마을 동성아파트 등 9곳이나 된다.


최근 주요기사

* “경기도는 특수교육보조원 지원 예산을 즉각 편성하시오”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놓고 중앙회-수원농협 물밑 다툼
“김문수 지사는 광교신도시 도청 이전계획을 확정발표하라”
* 김문수 지사 홍보 책자가 대변인실에 ‘쳐 박힌’ 이유?
*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는 부실덩어리”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