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떠난 동두천시, 정부가 책임져야”
상태바
“미군 떠난 동두천시, 정부가 책임져야”
  • 김원태 기자
  • 승인 2010.10.26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경기도의회 등 동두천 경제활성화 대정부 공동건의문 대책


경기도는 26일 김문수지사 주재로 동두천시에서 “찾아가는 현장 실국장회의”를 열고, 미군기지 이전으로 지역 공동화 위기에 처한 동두천지역 지원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김 지사는 허재안 경기도의회 의장, 동두천시장, 시의회의장 및 동두천지원특별법제정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과 함께 동두천시 지역안정과 경제활성화 대책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공동 채택했다.

이 건의문에서 경기도는 국가 안보를 위해 희생해 온 동두천시를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건의문은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하여 줄 것과 2008년 발의된 ‘동두천시지원 특별법’ 을 제정하여 ‘지역 공동화 방지 대책’을 조속히 확정 해 줄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오세창 동두천시장은 반환 미군기지를 동두천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활용하는 ‘동두천시발전대책’을 통해 반환기지별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중앙정부 등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동두천시는 1951년 7월 한국전쟁 당시 미 보병 24사단을 주둔한 이래 시 전체면적 95.7㎢ 중에서 42.5%(40.63㎢)를 미군에게 공여해 온 지역이다.

현재 보산동을 비롯한 5개 동에 캠프 케이시, 캠프 호비 등 6개 미군기지가 산재해 있으며, 이 중 2개소만 반환된 상황이다. 동두천시는 미군 부대 이전을 앞두고 시 전체가 공동화 위기를 느끼고 있다.

미군을 상대로 한 동두천 시내의 사업체는 362개소에 달하며 1,500명이 몸담고 있다. 현재 정부와 미군 당국이 기지 이전 시기마저 확정하고 있지 않아 주민피해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와 동두천시는 지난 60여년간 국가를 위해 희생해 온 동두천시의 발전을 위해 정부에 특별회계 설치, 수도권정비계획법 적용 배제, 환경분야 규제완화 등의 내용이 담긴 동두천시 지원 특별법 제정을 요청해 왔다.

용산미군기지의 경우 용산공원조성특별법까지 제정해가며, 공원 조성을 위해 1조 5천억의 국비를 지원했던 전례와 비교했을 때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것이 경기도의 지적이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