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시민 중심’ 전면 조직개편 12월 단행
상태바
수원시 ‘시민 중심’ 전면 조직개편 12월 단행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10.2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실정 맞게 조정, 시의회 의결 거쳐 내년 1월부터 적용

   
▲ 배민한 수원시청 총무과장이 20일 시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하고 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경기도 수원시(시장 염태영)가 민선5기 들어 시 조직을 새롭게 진단하고, 현안사항과 지역실정에 맞도록 업무 효율성, 연계성을 감안한 조직개편을 오는 12월까지 마무리하기로 해 주목된다.

수원시는 20일 “인구 130만 규모의 광역행정 수요에 대비하고, 총액인건비제 시행에 따른 현행 조직을 정확하게 진단하고자 전문 학술기관에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사람이 반가운 휴먼시티 수원의 활기찬 출발을 위해 조직진단 용역결과를 반영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12월까지 시의회의 의결을 거치고 인사도 함께 추진해 내년 1월부터 적용할 계획이다.

조직개편에서는 “신성장 유망 중소기업 유치” 및 경기남부 광역경제권 상생협력체계 구축을 위하여 전담팀을 신설하고, 기업지원 관련부서를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시민이 주인 되는 활력 넘치는 마을만들기를 위하여 전담팀을 신설하고, 시민 약속사업에 대한 이행상황 평가 및 주요시정 추진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투명한 행정, 청렴한 공직사회를 만들기 위해 관련부서의 인력도 보강하며, 시민이 주도하는 거버넌스형 재정비 모델을 개발 추진하기 위해 도시재생부서를 신설하고, 교통분야의 업무효율이 확보되도록 교통행정과 교통시설분야를 분리 운영할 예정이다.

이 같은 대규모 조직개편을 위해 수원시는 조직진단자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직원 설문조사, 개인별 면담, 분장사무 검토 등 조직진단을 외부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배민한 수원시청 총무과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정원 증가 없이 이루어짐에 따라 일부부서의 폐지, 통합 축소가 불가피하다”면서 “정원 감소보다는 인구 증가에 따라 인력 충원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해 놓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수원시, 산하기관 경영평가 “부실기관 경영진단 후 구조조정”)

배 총무과장은 “업무조정여부와 부서간 협조업무사항, 부서명칭 등에 대해 각 부서별로 의견을 취합할 예정”이라면서 “공무원노조를 비롯한 공직자간의 사전협의와 공감대 형성 등을 통해 조직개편의 당위성을 설명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