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산대교, ‘혈세 먹는 하마’인가
상태바
경기도 일산대교, ‘혈세 먹는 하마’인가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10.07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통행량 수요예측으로 52억4천만원 손실 보전
   
▲ 경기도의회 민경선 의원(민주당, 고양3)은 6일 “일산대교의 이용객 증가를 위해 도 차원의 홍보 부족과 통행량 유인을 위한 대책이 전혀 강구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 데일리경인

경기도(도지사 김문수)가 민자사업으로 추진한 일산대교의 통행량 수요예측을 잘못해 결국 52억4천만원이나 손실 보전하게 된 것으로 드러나 6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송영주)에서 집중 지적을 받았다.

앞서 경기도는 도비 429억원과 민간투자사업비 1천906억원을 들여 고양시와 김포시를 연결하는 일산대교를 지난 2008년 5월 개통시켰다.

문제는 도가 잘못된 예측 통행량을 토대로 대림산업, 현대건설 등 5개 업체가 공동 출자한 일산대교㈜를 사업자로 유치하면서 예상통행량의 76%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발생되는 손실금을 보전해 주기로 약속한 것이다.

지난해 도가 예측한 하루 평균 통행량은 4만6천380대이지만, 실제론 하루 평균 2만6천950대(58%)에 그쳤다.

이와 관련 민경선 의원(민주당, 고양3)은 “주변 도로건설 상황에 파악이 전혀 되고 있지 않고, 최초 계획과도 다른 민자도로의 운영을 계속해 향후에도 일산대교의 통행량 증가 요인은 그리 많지 않은 상태”라면서 “매년 최소운영수입 보장액을 최소할 수 있는 방안부터 강구된 예산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 의원은 “일산대교의 이용객 증가를 위해 도 차원의 홍보 부족과 통행량 유인을 위한 대책이 전혀 강구되고 있지 않다”고 지적한 뒤, 향후 다각적인 민자도로 사업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계원 의원(한나라당, 김포1)도 “잘못된 수요예측은 결국 도민의 피해로 돌아온다”면서 “공무원들이 보다 철저한 수요예측을 통한 도민의 피해 최소화에 힘써야 한다”고 책임 행정이 필요함을 지적했다.

이날 위원들의 질의를 마무리하며 송영주 건설교통위원장은 “일산대교는 애초 계획 단계부터 2014년까지의 손실보전은 예견되었던 상황이다”면서 “향후 손실보전에 대한 명확한 집행부의 대책을 마련하고, 김문수 도지사의 확답을 받은 후 다시 위원회에 보고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남형 경기도 교통건설국장은 “수요예측은 제대로 했지만 일산대교와 연결되는 검단신도시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아 교통량이 예상치에 못 미치게 됐다”면서 “올해 엔 통행량이 수요예측의 64~65%까지 올라가 내년엔 보전액이 크게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 “돈 많은 재향군인회 시설보수에 혈세까지 지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