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광명시 행정전반에 대해 ‘종합감사’
상태바
경기도, 광명시 행정전반에 대해 ‘종합감사’
  • 김원태 기자
  • 승인 2010.09.27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27일부터 7일간 업무처리 실태 확인·점검


경기도가 오는 27일부터 10월5일까지 7일간 광명시에 대한 국・도정 시책사업,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민원·복지·환경·도시건축 등 행정 전반의 업무처리 실태를 확인·점검하기 위한 종합감사를 실시한다.

이번 종합감사는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예산 조기집행 등 효율적인 예산 운용과 공무원의 기강 확립은 물론, 주요 시책사업의 추진 성과와 규제개혁 이행실태 확인, 우수시책 발굴 전파, 주민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각종 제도에 대한 개선책 마련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도는 종합감사 기간 중 각종 인허가 관련 부조리, 부당행위 등 주민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민생관련 모든 사항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으며, 제보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안을 유지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는 주민 불편·부당사항을 해소하고 공무원의 비리와 위법 부당사항을 접수 처리하기 위해 공개감사제도를 운영한다. 사전 관용제도로 감사 착수 이전 또는 감사기간 중에 수감기관 공무원이 과실이나 애로사항을 자진신고 할 경우 최대한 관용 조치하는 플리바겐 감사제도를 운영된다.

또한, 사후 관용제도로 직무를 성실하고 적극 처리하는 과정에서 부분적인 절차상 하자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였더라도 일정 요건을 충족한 경우 징계 등 불이익한 처분 및 처분요구 등을 하지 아니하거나 감경 처리하는 적극행정면책제도를 운영한다.

공개감사 접수창구는 경기도 감사담당관실(전화 080-900-0188, 팩스 031-249-2058) 또는 인터넷(www.gg.go.kr), 전자우편(jangma@gg.go.kr) 등으로 하면 된다.

한편 도는 종래 감사가 ‘적발·처벌 위주의 감사’로 인해 수감기관에 지나친 부담을 주고, 자율과 책임의 행정문화 확산 등 시대 흐름을 따르지 못한다고 판단해 이번 감사는 시군을 소중한 고객으로 인식하여 ‘섬기는 감사’, ‘시군을 위해 무엇을 도와야 하나?’를 해결하는 감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