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종현 대표의원, 의회 출입기자단과 신년 간담회 개최
상태바
염종현 대표의원, 의회 출입기자단과 신년 간담회 개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0.01.09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방자치의 발전은 의회와 언론의 역할이 매우 중요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부천1)은 9일 의회 3층 대표의원실에서 출입기자단과 신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새해를 맞이하여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의 지난해 성과를 돌아보고 2020년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의 방향에 대해 기자단과 기탄없는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염종현 대표의원은 인사말을 통해“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전국 광역의회 중에서도 선도적이고, 모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언론들이 중립적인 기사로 도민들에게 의회의 활동을 성실하게 알려줬기 때문이다”면서 “자치분권의 발전은 의회와 언론이 상생발전 할 때 가능하다”고 전했다.

일부 언론을 통해 알려진 이재명 지사의 의회와 관련된 발언에 대한 참석 기자들의 질문에 염종현 대표의원은 입장을 피력했다.

염종현 대표의원은 원론적으로 예산편성 권한이 집행부에 있다는 이재명 지사의 견해에는 동의하였다. 그러나 “도와 도의회 사이에 협치기구인 정책협의회가 있지만 민생에 꼭 필요한 내용을 정책협의회에서 놓칠 수도 있고, 집행부에서 미처 담아내지 못한 필요한 예산을 상임위원회와 예결위 심의과정에서 발견할 있다”면서 “이재명 지사가 취임 초기 상임위원장들의 지방장관에 버금가는 역할 강화를 주문한 점, 국회가 집행부의 동의하에 예산을 증액하는 사례 등을 고려했을 때 도의회의 예산증액은 상황에 따라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교섭단체와 예결위에서 적절하게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민생에 꼭 필요한 예산만을 집행부와 협의하여 증액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