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비리 예방 모니터링 감사 운용
상태바
경기도, 비리 예방 모니터링 감사 운용
  • 장현주 기자
  • 승인 2010.08.19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업체 수의계약 모니터링, 지방세와 재정분야 총 63종 운용


경기도는 비리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상시모니터링 감사 시스템을 작동중이라고 19일 밝혔다.
도는 그동안의 감사사례 분석을 통해 개발된 비리유형 시나리오를 IT기반 행정정보시스템에 장착, 위법행위 발생 가능성이 있을 때 관련 자료를 자동 검색해 비리발생을 단시간 내에 적발함으로써, 비리 발생을 예방하는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이번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은 표준지방세정보시스템의 지방세 분야에 고급오락장 등 중과세 물건 모니터링 등 43종과 지방재정정보시스템의 지방재정분야에 특정업체 수의계약 모니터링 등 20종 총 63종을 우선 운용한다.

지방재정감사시스템운영은 1차로 감사담당관실에서 특정업체 수의계약 등 20종의 모니터링자료를 추출해 해당부서에 통보하게 되면, 해당부서에서는 자체점검 및 시정하고 그 결과를 감사담당관실에 보고해야 한다.

2차로 감사담당관실에서는 이상 유무를 통보하지 않는 실?과?소와 상시모니터링 결과 적발된 비리에 대해 사실관계 파악 후 주의 조치 및 집중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허위사실 보고부서에 대하여는 관계자를 엄중문책하고, 분기별 실적 취합 및 지속적인 자료 관리(1월, 4월, 7월, 10월)로 상시감사시스템을 운용키로 했다.

김영식 경기도 감사담당관은 “매년 감사 시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것은 시스템의 부실에서 기인되는 것이므로 이제부터는 사후 적발감사에서 사전예방감사로 전환하는 차원에서 상시모니터링 감사시스템을 가동하게 됐다”면서 “새로운 비리 유형에 대응할 수 있는 감사기법을 지속적으로 개발·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2010년 10월에는 인사 분야, 2011년 1월에는 세외수입 분야가 추가로 운용되어 비리를 사전에 예방함으로써 전국에서 제일 청렴한 경기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