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2010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상태바
경기도의회 ‘2010 청소년 의회교실’ 개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08.1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회 기능·역할 배우고 민주적 회의절차 체험”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우고 민주적 회의절차를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경기도의회에 마련됐다.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2010 청소년 의회교실’이 그것.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청소년 의회교실은, 도내 초등학생·중학생들이 지방의회의 역할과 활동내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도의회 본회의장과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도의원들이 실제 진행하고 있는 의정활동 체험을 하는 행사다. 올해는 모두 129명의 학생들이 참가한다.

참가학생들은 입교식 뒤 본회의장으로 이동해 청소년 의원의 진행으로 개회식을 실시하고 임시의장의 사회로 의회교실을 이끌어 갈 의장을 투표를 통해 직접 선출한다.
 
이번 의회교실에서는 청소년들이 제출한 ‘교내 CCTV 설치에 관한 조례안’과 ‘학교도서관 도서확충에 관한 조례안’ 등 6개 안건에 대해 상임위원회(행정, 농림, 복지, 건설, 도시, 교육)를 구성하고, 소속 상임위에서 해당 안건을 예비심사한 후 본회의에 상정·의결하는 절차를 체험하게 된다.

또한 본회의장에서 진행되는 모든 회의진행은 전자회의시스템(전자투표, 회의영상, 동영상 표출 등) 으로 운영함으로써 참가학생들의 흥미 유발은 물론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방법을 직접 체험한다.

도의회 관계자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통해 청소년들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토론과정을 통해 21세기를 이끌어갈 미래 주역으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