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위한 시정, 당 넘어 적극 지원”
상태바
“시민 위한 시정, 당 넘어 적극 지원”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08.1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규환 수원시의회 부의장 “집행부·의회는 시민 행복 위해 존재”

 
“집행부와 의회는 모두 시민의 행복을 위해 존재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당선 전에는 민주당 후보였지만, 이제는 수원시민의 시장입니다. 시민을 위한 시정이라면 당을 넘어 적극 돕고 지원할 겁니다”

   
▲ 명규환 수원시의회 부의장 ⓒ 데일리경인
수원시의회 명규환 부의장 (수원 자선거구, 행궁·인계동)이 12일 한 말이다. 3선 의원으로 한나라당 소속인 명 부의장은 <홍재언론인협회>와 만나 자리에서 집행부와 의회를 ‘쌍두마차’로 묘사했다. 견제해야 하지만, 협력 관계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명 부의장은 “시의회가 정당 정치로 흐르면 결국 시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고 강조했다.

“시민을 위한 의회, 소통하고 화합하는 의회가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다만 시민의 이익에 반하는 일이 발생하면 누구보다 강력히 대처해 제동하고, 대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듣고 보니, 민주당 소속인 강장봉 의장의 말과 많이 닮았다. 그래서일까. 수원시의회는 경기도내 31개 시·군의회 중 가장 원활한 원 구성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 강장봉 수원시의회 의장, ‘배려, 존중하는 의정활동’ 다짐)
수원시의회의 정당별 인원 구성은 절묘하다. 총34명 중 민주당 17명, 한나라당 16명, 민주노동당 1명이다. 어느 정당도 상대의 협조 없이는 현안해결이 어려운 셈이다. 실제 명 부의장은 강 의장과 1주일에 한번씩 꼭 만나 현안을 논의, 조율한다고 했다. 그 결과 의원 연구 공간 문제는 집행부와 협의가 잘 돼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될 전망이다.

명 부의장은 특히 초선의원들의 의정활동을 돕겠다는 각오도 피력했다.

“견제하고 감시하고, 대안을 제시하려면 훈련이 돼야 합니다. 의정 활동은 경험을 통해 이뤄지는 게 많거든요. 경험 많은 재선·3선과 전문지식이 있는 초선의원들의 대화·소통 시간을 많이 가지려 합니다. 만찬이나 술자리가 아니라, 우리 의회가 중점해 풀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논의해 지혜를 모아내겠습니다”

최근 의회 운영위원회에서 의정비를 3년째 동결한 것에 대해선 “현명한 판단을 하신 것”이라며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돈 몇푼 더 받으려 한다면 질타의 대상이 되고 시민들이 행복할 수 없다”고 역설했다.

   

김용서 전 시장의 부인이 수원시연화장 운영 업자에게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것에 대해선 “일어나지 말았어야 하는 일”이라고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덧붙였다. “공인은 모든 일에 투명하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하며, 옳은 일은 강력하게 추진해야 합니다. 시민이 걱정하게 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봉사라고 생각합니다”

무상급식과 관련해 명 부의장은 “시 재정을 봤을 때 구도심의 교육기반 시설 확충에 먼저 양보한 뒤, 추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면서 “염 시장이 공약해 추진하려는 단계적 확대엔 동의한다”고 말했다.

기초단체장과 의원의 정당공천에 대해선  “폐기돼야 한다”면서 “입법 기관인 국회와 달리 기초의회는 생활정치를 하는 곳이기에 당의 조정을 받는 게 아니라, 주민을 위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의회가 돼야 한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그러면서 의원이 소신을 가지고 일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서 짤막하게 언급했다. “중선거구제 대신 소선거구제나 대선선구제가 도입돼야 합니다. 시의원이 지역구 단체를 쫓아다니지 않고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시간을 줘야 하거든요. 그래야 의원 본연의 역할인 감시와 대안 제시에 주력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