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텃밭으로 경기도내 녹색공간 늘린다”
상태바
“도시텃밭으로 경기도내 녹색공간 늘린다”
  • 김원태 기자
  • 승인 2010.07.05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저탄소녹색성장연구회···‘도시텃밭 지원 조례’ 추진


경기도의회에서 도시텃밭 조성으로 녹색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경기도 도시농업 활성화 및 지원 조례(안)’을 추진해 주목된다.

앞서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저탄소녹색성장연구회(회장 임종성 의원, 아래 연구회)는 지난 달(6월) 29일 도시텃밭 조성을 통한 경기도내 녹색공간 확대에 관한 조사연구의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연구회는 도시화·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녹지공간의 축소로 인한 환경문제, 노령인구의 사회활동문제, 공동체 문화의 축소, 음식물 쓰레기의 증가 등 적체된 도시의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도시텃밭 조성을 제안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텃밭은 그 근본에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원리인 절약과 순환을 담고 있으며, 녹지의 확대뿐만 아니라 주민의 참여로 공동체를 형성하는 등 도시개발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복합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연구회는 앞으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다음 조례 제정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저탄소녹색성장연구회는 임종성(교육위)의원을 회장으로 김형식(복지위), 이대근(농림수산), 정기열(경제위), 김진경(도시환경)의원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저탄소 사회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제도화 방안을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