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의정부시 환경자원센터’ 등 환경시설 현장 방문
상태바
경기도의회 ‘의정부시 환경자원센터’ 등 환경시설 현장 방문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9.09.04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환경위원회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박재만)는 지난 9월 2일 의정부시 자일동 환경자원센터를 방문하여 의정부시 쓰레기 소각장 이전 증설사업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주민 갈등 해결방안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경기도의회 의원과 의정부시장, 양주부시장 등 도·시군 관계 공무원과 관련 지역 주민들이 참석하여 소각장 이전으로 발생되는 문제점과 해소방안에 대한 상호간 입장을 듣는 등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의정부시는 장암동에 위치한 소각장의 노후와 처리용량부족에 따라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여유부지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으나, 해당지역 주민과 인접 양주시와 포천시가 반대하고 있어 진통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도시환경위원회 의원들은 추진상황을 청취한 후 “쓰레기 매립장 확보의 어려움을 역설하며, 소각시설의 확대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관련 지역 및 주민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한 환경성과 안정성에 대한 충분한 설득을 통해 사업이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소각을 통한 쓰레기 처리문제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이지만 해당 지역 주민에게는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만큼 의정부시 차원에서의 소통과 지원을 통한 추진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은 양주시 천일홍 축제 현장을 찾아 도시의 빈 공간을 활용한 도농복합도시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전통물품과 자연을 조화시켜 성공적으로 관광 상품화한 포천시 수목원 프로방스를 둘러보는 것으로 일일 현장방문을 마무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