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초등학생 온종일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상태바
오산시, 초등학생 온종일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8.09.2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영유아 보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초등학생에게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 생태계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하고, 온종일 돌봄 지원이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하여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27일 조례안 입법예고를 마치고 10월 중순 개최되는 오산시의회 정례회에서 심의 의결을 거친 후 11월중에 최종 공포한다는 계획이다.

조례안의 주요내용은 초등학생 온종일 돌봄을 시장의 책무로 명시하고 온종일 돌봄 종합계획 수립 및 돌봄 서비스 지원의 근거 조항을 신설하였으며, 특히 지역 돌봄 시설 간 돌봄 서비스 연계·협력 강화 및 온종일 돌봄을 증진하기 위한 ‘지역돌봄협의체’를 구성한다. 협의체는 시장과 교육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지자체와 학교의 협업을 통한 돌봄생태계 구축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시는 23개의 초등학교를 권역 및 개별단위로 연계하여 마을의 유휴공간 및 아파트 커뮤니티 공간, 작은 도서관 등을 활용해 마을돌봄공간으로 운영하고, 그밖에 지역의 인·물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틈새 없는 촘촘한 돌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이미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을 안정적으로 지원해 온 (재)오산교육재단의 협력으로 마을돌봄 운영의 기반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아울러 10월부터 경기도여성가족연구원과 함께 수요자 맞춤형 돌봄 정책 마련의 기초자료로 삼기 위해 관내 7세~ 12세 학생 대상 수요(욕구) 및 돌봄 공급 실태 조사를 전면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시는 교육부외 3개 부처(복지부, 행안부, 여가부) 합동 주관의 온종일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 추진 지역으로 선정되어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총 8억 원의 특별교부금 지원과 정부의 지속적인 컨설팅, 협의회, 성과평가 등을 통해 돌봄 우수 운영 모델을 만드는 선도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아이들이 안전한 돌봄을 위해 지역이 안전망이 될 수 있도록 공적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양질의 교육과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지역으로써의 오산시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