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남경필 연정, 야당에 권한 준다면서 자기 맘대로 해”
상태바
이재명, “남경필 연정, 야당에 권한 준다면서 자기 맘대로 해”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8.05.21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정, 채무 제로 선언, 광역서울도 등 남경필 후보의 치적과 공약에 조목조목 반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21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최근 논란이 된 연정, 채무 제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특히 연정에 대해선 “남경필 후보가 야당에 권한을 준다고 해놓고 자기 마음대로 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 예비후보는 “남 후보 연정의 핵심은 야당인 민주당에게 복지, 여성가족 이런 부문들의 권한을 넘긴 것, 담당 부지사까지 임명했다”며 “권한을 상대한테 줬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하는데, 상대 의견을 묵살하고 자기 마음대로 해버렸다”며 비판했다. 

특히 이 후보는 “성남시의 복지는 성남시 자체 재원으로 하는 정당한 사업이라 막으면 안 되는 것인데도 재의 요구하고 심지어 소송까지 하면서 야당에게 준 권한을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채무 제로’ 관련 논란에 대해서도 이 예비후보의 입장은 명확했다. “남 후보 말씀대로 자동차를 살 때 자동으로 발행되는 채권은 계속 발생하고 없어지는 게 맞고, 채무가 그런 정도 유지되는 것이다”라며 “이런 건 있는 대로 인정해야 되는데 채무 제로다, 다 갚았다 이렇게 거짓말 한 걸 문제 삼았더니 그거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거다, 아직 변제기가 안 됐다 이런 엉뚱한 소리로 사실을 호도한다”고 질타했다. 

‘광역서울도’ 논란에 대해서도 이 예비후보는 “경계를 허물고 합쳐버린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거대 아메바가 된다”며 “오히려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특색을 가지고 경쟁하고 필요할 때 협력하는 게 시대정신이고, 그게 자치분권을 강화해야 될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인터뷰에서 경기 북부 등 소외지역 발전에 대한 구상도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경기 북부와 동부는 안보, 상수원 관련 부담을 혼자 다 뒤집어썼다. 특별한 희생을 치렀는데도 보상은 해주지 않아 저발전, 차별받는 상태가 됐다”며 “문재인 정부가 잘하도록 더 적극적으로 지지 지원하고 그 기회를 활용해서 이 지역들이 지금까지의 설움에서 벗어나 공평하게 성장,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