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와 김 지사 힘 합쳐 문닫은 공장 다시 가동
상태바
노조와 김 지사 힘 합쳐 문닫은 공장 다시 가동
  • 이대희 기자
  • 승인 2009.05.22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요금 3억원이 없어 가동이 중단됐던 기업을 해당 노조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힘을 합쳐 살려내, 지자체와 노조간 협력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사연의 주인공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인 오산시 누읍동 소재한 대광다이캐스트공업.

경기도는 2008년 11월 4일 전기료 연체로 7개월 가까이 전기 공급이 중단됐던 대광 다이캐스트공장에 5월 22일 오전 9시 30분부터 다시 전기가 공급돼 정상조업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대광은 1960년대 초 특수 주물기법인 '다이캐스팅 공법'(쇳물을 금형틀에 고압으로 주입해 부품을 성형하는 공법)을 기반으로 기계 부품 생산 일관라인을 갖춘 국내 첫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로 명성을 날렸으며 1967년 신진자동차(현 GM대우자동차)와 첫 거래를 시작한 데 이어 1968년부터 지난해까지 40년간 현대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해왔다. 지난 98년 QS9000 인증, 2005년 TS16949, ISO14001 인증 획득 등 건실한 기업이었으나 2008년 1월 15일 부도가 나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결국 2008년 12월 5일 파산 선고가 내려져 현재 매각 대기중인 기업이다.

파산 선고가 내려지자 하루아침에 길거리로 내몰린 김수룡(53) 대광노조위원장을 비롯한 174여명의 근로자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회사를 살려보자며 무임금 조업을 선언하고 채권단과 법원 등을 뛰어다니며 공장을 다시 돌릴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09년 1월 채권단의 조업재개 허가를 받았고, 이어 60억원 상당의 주문 물량을 확보했으나 문제는 긴급 운영자금과 전기료였다. 특히 장기간의 전기료 체납으로 전기 공급이 중단돼 기계를 돌릴 수가 없었던 것. 한전측은 규정에 따라 체납액 1억 1,500만원과 보증금, 기본요금 등 총 3억 4,900만원을 납부하지 않으면 전기를 공급할 수 없다는 입장을 통보했다.

대광노조의 안타까운 사연은 기업들의 애로를 현장에서 해결해 주는 경기도의 ‘기업SOS추진단’에 지난 2월 26일 접수됐고 경기도는 즉각 한전 본사와 협의를 갖는 한편 유망 중소기업의 경우 전기, 가스 등 공공서비스 요금의 연체기간을 현행 2개월에서 6개월로, 한시적인 요금 연체기간 연장 및 보증금 면제 등의 혜택을 주는 방안 등을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경기도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이 잘 되지 않자 이번에는 김문수 지사가 직접 나섰다. 지난 3월 22일 전기요금 연체문제가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실무자의 보고를 받은 김 지사는 직접 중앙부처와 지방의 관계기관장들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지사와 한국노총 경기도본부 의장 명의의 보증서를 쓰겠다”며 “2억여원의 보증금 예치대신 매월 선납하는 조건으로 전기를 공급해 달라”고 간곡하게 부탁했다.
김 지사는 이어 노조의 눈물겨운 회사 살리기 노력과 고용유지 필요성에 대해 지식경제부 등 관련 기관에 도움을 요청했고, 대광에 대한 지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했다.

지난 3월 26일 파산관재인과 회사노조는 공장 재가동 원칙에 전격 합의했고, 한전 역시 전기공급 지원을 약속했다. 노조측은 공장가동을 통해 한전에 체납요금을 갚아나가겠다고 약속했고, 한전측 역시 전기판매를 지속할 수 있다는 점, 비상경제 상황속에서 고용유지를 할 수 있다는 공익적 측면의 합의에 이르렀던 것.

이 과정을 지켜본 법원도 4월 16일 대광다이캐스트의 조업재개를 허가했고, 지난 5월 15일 공장가동을 위한 비용지출을 해줬다. 드디어 5월 22일 오전 9시 30분. 전기공급과 함께 힘찬 기계 소리가 대광다이캐스트 공장을 가득 메웠다.

김수룡 노조위원장은 “전기공급과 함께 약 1주간의 기계가동을 위한 점검 과정을 거쳐 다음 주 중에는 제품생산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현재는 재가동 초기 단계로 필수요원 위주의 20여명으로 출발하지만 생산량 증가에 따라 점차 근무자 수를 늘려 나갈 계획으로서 노조원들은 회사를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해서 지역경제에 기여해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기업지원과 관계자는 “노조가 회사를 살리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는 점에서 칭찬 받을 만하다”며 “40년 넘는 역사를 가진 도내 유망 중소기업이 이렇게 사라지는 것은 있을 수 없으며, 지자체와 노조가 힘을 합쳐 기업회생을 이뤄낸 모범사례”라고 말했다. / 경기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