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교육지원청, 부천아트밸리 역량개발 직무연수 개최
상태바
부천교육지원청, 부천아트밸리 역량개발 직무연수 개최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7.01.17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조영숙)은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교육청 대회의실과 제주도에서‘부천아트밸리 인문학 기반 문화예술교육 역량개발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부천아트밸리 사업은 부천시 초, 중, 고, 특수, 평생교육시설 등 모든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예술교육 강사 및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교육활동으로, 2016년에는 122교에서 227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부천시의 지원으로 2011년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 직무연수는 부천아트밸리 담당 교사 및 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개발을 통해 지역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기본과정(4시간)과 심화과정(26시간)으로 편성하여 총 150여 명의 교사 및 강사가 참여한다.

기본과정은 16일 인문학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이해를 돕는 내용으로, ‘오페라로 여는 인문학의 향기(신금호 M컬쳐스 대표)’, ‘김경식의 인문학 기행 해설(시인 김경식)’ 등 2개 강좌를 운영한다.

심화과정은 제주도에서 17일부터 19일까지 2박 3일 간의 과정으로 진행하며, 몽고 침략 100년, 제주 4.3 항쟁, 이주민과의 갈등 극복 등 제주 지역의 역사와 문화적 사건이 현대 사회에서 제주인의 삶이 교육에 어떻게 융화되고 제주 고유의 문화적, 예술적 특색으로 살아나고 있는지 강의, 답사, 모둠토론 등을 실시한다.

또 참가자들은 부천아트밸리는 마을 주민과 학생의 삶이 만나고 지역의 고유한 특색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이 자리매김하기 위한 성찰과 발전 방안 모색의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경기도부천교육지원청 조영숙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부천아트밸리가 지역과 함께 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혁신 모델로 성장하는 기틀이 될 것”이라며, “감성, 인성, 꿈을 찾아 가는 미래교육을 부천에서 선도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