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대운하’ 의혹 받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 보도
상태바
MBC, ‘대운하’ 의혹 받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 보도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12.03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는 12월 1일 두 꼭지에 걸쳐서 정부의 이른바 ‘4대강 정비사업’을 다뤘다.
MBC는 이명박계 핵심의원과 또 다른 의원이 ‘4대강 정비사업’이 ‘대운하’라고 인정했다며, 예산안 심사에서 이 부분을 지적한 민주당의 비판을 전했다. 이어 <대운하 연결되나?>에서는 정부가 ‘4대강 정비사업’으로 ‘경기부양’과 ‘대운하 분위기 띄우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환경단체의 비판과 과도한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는 재정학자들의 지적을 전했다.


<하천정비 강력추진>(장준성 기자)은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는 ‘4대강 정비사업’이 사실상 ‘대운하 사업’이라는 점과 이에 대한 민주당의 비판을 전했다.
보도는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 회의에서 “4대 강 정비 사업이 국익에 도움이 된다면 정치권의 대운하 논란과 상관없이 좌고우면 하지 않고 소신을 갖고 임하라”고 말했다며 “4대강 정비사업을 반드시 추진하라는 지시로 해석된다”고 풀이했다.
이어 “익명을 전제한 이명박계의 한 핵심 의원은, ‘4대강 정비 사업이 대운하 사업의 제 1단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며 “강바닥을 파내고 물길이 만들어지면 2단계 물류 수송 단계가, 통일 이후에는 한반도 전체를 뱃길로 잇는 마지막 3단계가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의원도 대운하 추진이 여론에 부딪혀 무산된 게 대통령으로선 많이 아쉽고 억울할 거라며, 이 대통령 머리 속에서 대운하라는 말은 절대 떠나지 않을 거라고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야당은 ‘대국민 약속을 저버리고 하천 정비라는 가명으로 대운하를 추진하려 한다’고 비난했다”며 야당의 반대의견을 덧붙였다.

<집중취재-대운하 연결되나?>(박성원 기자)는 ‘4대강 정비사업’을 밀어붙이는 정부 여당의 의도를 다뤘다. 보도는 “전국에 두루 걸친 토목건축사업, 내수침체로 허덕이는 지역경제를 살리는데 이만한 방법이 있냐는 게 정부여당내 시각”이라며, 미국의 뉴딜사업이 “단순한 토목공사를 넘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했듯 지자체와 건설업계에 일자리를 늘려줄 거란 기대가 깔려 있다”, “또 이렇게 시작만 하면 자연스럽게 대운하 필요성이 제기될 거란 계산”이라고 전했다.
이어 “정부는 이번 사업이 선박이 다닐 수 있게 수심을 깊이 파는 게 아니라며 ‘운하’논란으로 번지는 걸 막고 있지만 환경단체들은 대운하 공약이 처음 나올 때 논리와 같다고 의심하고 있다”며 환경단체의 비판의견을 실었다.
또 “재정학자들은 불황기에 과도한 사회간접자본 투자가 꼭 바람직한 게 아니란 지적도 내놓고 있다”며 “분명한 건 여권에서 4대강 정비를 주장하는 이들이 과거 대운하 추진을 부르짖던 사람들과 같다는 점”, “이름이야 어떻든 운하 논의의 물길을 여는 준비단계가 아니냐는 물음이 그래서 나온다”고 지적했다. / 2일 민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