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환 장관 비리 의혹
상태바
정종환 장관 비리 의혹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11.12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만 적극 보도- KBS ‘단신’ ·-SBS 보도 안 해

 

11일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철도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던 2004년 1월부터 2006년 12월 사이 3억5천만원의 업무추진비를 부당하게 지급받았으며 이 중 2억6천만 원의 사용처가 불분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 해 11월 이 같은 감사결과가 나왔는데도 60일 이내에 감사결과 발표 규정을 어기고 인사청문회(2월)가 끝난 4월에 관련 사실을 공개함으로써 의혹을 사고 있다.
정 장관에 대한 비리 의혹에 대해 MBC는 적극적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KBS는 단신으로 언급하는데 그쳤으며, SBS는 보도하지 않았다.

   
▲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KBS는 단신종합에서 <“철도공단 이사장 때 업무 추진비 부당 수령”>이라는 제목으로 보도했다. 보도는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했던 지난 2004년부터 3년 동안 업무추진비로 모두 3억5천여만 원을 받았다고 국회 법사위 이춘석 민주당 의원이 감사원 감사 자료를 통해 공개했다”며 “정 장관은 증빙서류를 갖추도록 한 정부의 방침을 어기고 지급 사유를 확인할 수 없는 지급증을 근거로 많게는 천5백만 원씩 현금으로 업무추진비를 부당하게 타갔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고 간단하게 언급했다.

SBS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반면, MBC는 정 장관의 업무 추진비 부당 수령 및 사용처 문제를 자세히 전했으며, 그 과정에서 감사원이 사실을 알면서도 관련 규정까지 어기며 장관 취임 이후 사실을 공개했다는 점까지 함께 지적해 차이를 보였다.
<공금유용 의혹>(이언주 기자)은 정종환 장관이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면서 모두 86차례에 걸쳐 3억5천만 원의 공금을 현금으로 업무추진비에 썼다”며 “업무 추진비 사용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가 지난 2005년부터 신용카드로 지출하도록 했지만, 정 장관은 이사장 취임이후 현금 사용이 가능하도록 내부 지침을 바꿨다”, “감사원 감사결과 정 장관이 쓴 공금 가운데 사용처가 명시된 돈은 1/4 가량인 8천7백만 원에 불과했고 나머지 2억6천만 원은 사용처가 불분명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감사원은 작년 11월에 이런 의혹을 발견했지만, 공단 회계 직원에게 주의를 주는데 그쳤다”, “감사원은 60일 이내에 감사결과를 공개하도록 한 규정도 어기고, 정씨가 새 정부 장관으로 임명된 뒤에 했습니다”라고 지적했다. 기자는 마지막 멘트에서 “취임 직후 대운하와 수도권 규제완화로 잦은 구설수에 오른 정종환 장관, 쌀 직불금 은폐 의혹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감사원이 동시에 또 다시 논란에 휘말렸다”고 꼬집었다.  / 민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