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측보도 쏟아 낸 <조선>, 정부 비난할 자격 있나
상태바
추측보도 쏟아 낸 <조선>, 정부 비난할 자격 있나
  • 이대희 기자
  • 승인 2008.09.19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김정일 건강이상설’을 대서특필 하던 조선일보가 오늘(18일)은 정부의 ‘김정일 건강이상설 정보 흘리기’와 ‘정부 기관 내의 엇박자’를 비판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김정일 정보 함부로 발설하더니 이제 주워 담나>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관련한 정보를 공개한 국가정보원과 정부 고위관계자, 이들의 발언을 ‘확인되지 않았다’고 부인한 통일부를 두고 “대한민국 정부의 대북정보능력과 대북 정보의 관리능력 수준을 보여주는 것”, “이번에 보니 정부 기관 간 기본적인 조율조차 제대로 되지 않은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또 정부 관계자들이 발언이 “사실이면 사실인 대로, 사실이 아니면 또 사실이 아닌 대로 다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어느 정부기관도 주요 상대국과 관련한 결정적인 정보를 함부로 발설하지 않는다”고 신중치 못한 처신을 비판하기도 했다. “(발언 내용이) 사실이면 이쪽 정보 수집 능력을 노출시켜 상대방으로 하여금 정보 차단 대책을 세우게 하고, 사실이 아닐 경우에는 이쪽 정보 수준의 허점을 내보여 정보 조작 시도를 불러오게 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에는 “대북 정보 사항에 관한 한 정부의 한마디는 100% 사실일 것이란 신뢰를 얻어야 한다”, “정보의 정확성에다가 정부의 신중함이 더해져야 한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중략>

그러나 조선일보가 자신들의 무책임한 보도 행태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자성하지 않고 이제와서 정부만 비판하는 것은 보는 이를 어리둥절하게 만든다. 사실 정부 여당의 무책임한 ‘김정일 건강이상설’ 정보 흘리기는 조선일보를 비롯한 수구 신문들의 무비판적인 추측보도와 맞물려 부정적인 파장을 증폭시킨 면이 있다.  

지난 9일 북한 정권수립 60주년 기념행사 이후 조선일보는 ‘김정일 건강이상설’을 ‘설’이 아니라 ‘팩트’인 양 ‘김정일 사후 대책’까지 요구하며 연일 지면을 관련 보도로 도배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사들은 확인된 ‘팩트’에 근거한 것이 아니었다. 한 예로 11일 조선일보 1면부터 5면까지 실린 ‘김정일 건강이상설’에 관한 12꼭지의 기사 중 5꼭지의 기사 제목에 ‘~듯’이라는 말이 들어갔다. 추측성 보도라는 얘기다.  

뿐만 아니라 조선일보는 같은 날 사설 <반드시 닥칠 북한 급변 사태에 총력으로 대비하라>를 싣고 “이번에 김 위원장이 다시 일어난다고 해도 앞으로 10년 후, 아무리 길게 보아도 20년 후까지 그가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을 가능성은 없다”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김정일 유고는 대한민국 최대의 비상사태다”, “이제는 이(‘개념계획 5029’)를 ‘작전계획’으로 격상하고 실질적으로 준비하지 않으면 안될 때가 됐다”라고 주장했다.  

한 마디로 북한의 남침이 없어도 남한과 미국이 판단하기에 ‘비상사태’가 벌어지면 국제법상 ‘선제공격’으로 해석되는 대북 군사작전 계획을 수립하라고 선동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개념계획 5029의 작전계획으로의 격상”이 북한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중국이 군사 개입할 빌미마저 던져준다는 것을 모르고 이런 사설을 쓴 것일까? 조선일보의 이 같은 선동은 ‘김정일 건강이상설’을 경쟁적으로 쏟아낸 정부 당국자들 못지않게 위험천만한 일이었다.  

조선일보와 달리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은 ...11일 사설 <김정일 건강이상설, 전략 있는 차분한 대응을>  12일에도 한겨레신문은 사설 <여권의 부적절한 대북 대응>을 싣고  “중요한 것은 정세가 요동치지 않도록 하는 일이다. 섣부르게 ‘김정일 유고’를 단정하고 과잉 대응하는 것은 금물이다.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 신중하게 대처하는 것이 옳다”고 주문했다. 

경향신문도 같은 날 사설 <김 위원장 와병설, 차분하게 대응해야>에서 “우려스러운 점은 1994년 김일성 국가주석 사망 때처럼 정부나 정치권의 과도한 언행이 북한을 자극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경향신문 역시 16일 사설 <‘김정일 건강이상’ 정보 남발 문제 있다>에서 “과거 같았으면 공개에 극도로 신중했을 대북 정보들을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풀어 놓고 있는 것”은 “분명 비정상적인 요소들이 있다”면서 “중요한 정보가 무분별하게 증폭될 때 초래될 예기치 못한 사태를 염려”한다고 논평했다. 

17일에는 한겨레신문이 <‘작계 5029’ 부활 대신, 남북관계 복원 고민해야>라는 사설을 통해 “정부는 김 위원장 건강상태에 대해 미주알 고주알 중계방송하듯 하지 말고, 경직된 남북관계의 복원부터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미 연합상륙훈련 확대 등으로 쓸데없이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켜도 곤란하다”고 당부했다. 

...추측보도나 일삼던 조선일보가 이제라도 정부 당국의 무책임한 대북 정보 흘리기를 비판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조선일보 역시 확인되지 않은 추측보도, 과장보도에 대해 자성하는 태도를 보여야 마땅하다. ... 정부 탓만 한다고 조선일보 보도의 문제를 덮을 수 없다. 정부의 잘못을 비판하는 그 기준을 조선일보 스스로에게도 적용해 보기 바란다. / 18일 민언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