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강산 관광객 사망사건 합동조사단 구성
상태바
정부, 금강산 관광객 사망사건 합동조사단 구성
  • 이대희 기자
  • 승인 2008.07.1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는 14일 금강산 관광객 사망 사건과 관련, “정부는 13일 오후 홍양호 통일부 차관 주재로 제2차 정부합동대책반회의를 개최, 통일부 고위공무원을 단장으로 하는 합동조사반을 빠른 시일 내에 구성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호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 별관 합동브리핑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사건 자체가 굉장히 미스테리다. 일단 합동조사단이 구성돼서 진상조사를 하고 의혹이 명쾌하게 해결돼야 한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합동조사단은 통일부 고위공무원을 단장으로 관계부처 국장 내지 과장급, 전문가 등이 참여해 진상조사를 벌이게 된다.
김 대변인은 이번 사건의 성격 규명과 관련, “현재 정보가 충분치 않고 진상이 명백하지 않은 상태라 사람들마다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면서 “진상이 밝혀져야 우발성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남북 당국간 출입체계에 관한 합의서의 중요한 항목 중 하나가 ‘신변안전과 무사귀환을 보장한다’는 것”이라면서 “정부는 남북 출입체계에 근거해서 당국 차원의 합동 진상조사를 북측에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향후 조사를 어떻게 진행할 지 검토하기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진상을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조만간 정부 합동조사단 1차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나 북한이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대변인 담화를 통해 정부 조사단의 방북을 허용할 수 없다고 밝힌 만큼 조사단 수용을 요구하는 대북 전통문 발송을 추진할 계획이 당장은 없다고 전했다.

그는 또 방북중인 윤만준 현대아산 사장 일행은 12일에 이어 13일에도 북측 명승지종합개발지도국 관계자와 1시간 여 접촉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그들이 현장조사를 진행했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편 통일부는 금강산에 머물던 남측 관광객 350명이 13일 오후 3시30분을 기점으로 전원 귀환했으며 현재 현대아산 직원 등 한국 국적자 594명과 재중동포를 포함한 외국인 623명이 금강산 지역에 체류 중인데 이들 안전에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오늘 중 금강산 관광 사업 관계자 26명이 방북하고 현지 직원 등 157명이 귀환할 예정”이라며 “사업자와 개성관광, 대북지원 차 방북하는 인원에 대해 특별 안전교육 강화 조치를 취해둔 상태”라고 전했다. 통일부는 현재 금강산 대책상황실을 설치, 금강산 현지 상황에 대한 24시간 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다.  통일부 / 2008.07.1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