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고기 사태에 대한 두 신문의 엇갈린 사설
상태바
쇠고기 사태에 대한 두 신문의 엇갈린 사설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05.24 0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설 비평] 

쇠고기 수입 파동에 대한 지역신문의 상반된 사설

경기신문 좌파세력이 배후 조정이라더니 인터넷 판에서 내려
 

쇠고기 수입 파동에 대한 국민적 저항이 드세다. 서울 청계 광장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건강권을 지키기 위한 촛불집회가 진행되고 있다. <경기일보>는 한 주간 2번의 사설에서 진행되는 쇠고기 수입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경기신문>은 8일 사설 <좌파 세력이 광우병 괴담의 진원지다>라고 주장했다. <경기신문>은 아무런 해명 없이 사설을 인터넷 판에서 삭제하여 신뢰도를 떨어뜨렸다.
 
<경기일보>는 한 주간 두 번의 사설을 통해 쇠고기 수입에 대한 우려를 표하였다.
5월 7일 사설 <쇠고기 수입 파동, 청문회에서 실상 밝혀야>에서는 “국회는 쇠고기 협상에 따른 모든 문제를 여과 없이 청문회 의제로 다루어 과연 광우병과 관련된 진실이 무엇인지를 국민에게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정부도 일방적으로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에 문제없다는 식의 천편일률적인 답변만 하지 말고 국민들이 염려하는 수입 쇠고기 월령문제, 도축시설 점검, 검역과정, 광우병 발생 시 대처정책 등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된다. 국가 간의 협상이지만 자국민의 건강보호가 우선이기 때문에 사소한 문제라도 의심이 되는 부분이 있으면 재협상을 요구할 수 있어야 된다.”고 주장했다.
 
8일 사설 <허점 많은 ‘원산지 표시제’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서는 “원산지 표시제가 6월부터 100㎡ 이상 규모의 업소로 확대되지만 이는 전체 57만 3천600여 업소 가운데 11만여곳으로 20%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메뉴도 구이·탕·찜·육회 등에 한정돼 쇠고기가 부재료로 들어가는 여러 음식점은 통제하기 어렵다. 구이용 쇠고기를 파는 4만4천여 고깃집 중에서 영세업소 57%가 원산지 표시 대상에서 빠진다. 가공 식품에 이르면 소비자의 알권리는 더욱 찾기 어렵다. 국민 먹거리인 라면엔 쇠고기 양념분말, 소고기 맛분 등 소뼈 등을 이용한 원재료가 수두룩하지만 주재료가 아니어서 원산지 표시 의무가 없다. 원산지 표시 대상을 학교와 직장, 군대 등 집단급식소를 포함한 모든 식당으로 확대한다 해도 현재의 행정력으로 단속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며 원산지 표시제의 문제를 지적하였다.
 
반면 <경기신문>은 8일 사설 <좌파 세력이 광우병 괴담의 진원지다>에서 “좌파 반미 세력이 음흉한 베일 뒤에서 자신들이 조작한 그야말로 바보 같은 ‘광우병 소동’을 내다보면서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을 것이다. ··· 설자리를 잃은 반미 좌파 세력은 호시탐탐 이명박 정부의 발목을 잡고 결정타를 날릴 기회를 엿보던 중 한미 쇠고기 협상이라는 호재를 만났고, 그들이 조작해 퍼뜨린 ‘광우병 괴담’이 의외로 먹혀든 것이다.···문제는 어둠 속에 똬리를 틀고 앉아 숨을 죽인 채 또 한 번의 기회를 노리고 있는 반역사적 반시대적 상황이다.”라고 주장했다. <경기신문>은 아무런 해명 없이 이 사설을 인터넷 판에서 삭제하였다.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촛불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자발적 의지를 좌파세력의 배후 조정에 의해 움직인다는 주장은 객관성도 없고 시민들의 의식을 무시하는 표현이다. 이미 MBC ‘PD수첩’과 KBS ‘쌈’에서 쇠고기 수입 협상 과정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의 문재를 보도하여 많은 시민들이 문제의식과 정보를 알고 있다. 이를 좌파의 배후조정이라는 구시대적 발상으로 냉전이데올로기는 사회 통합을 가로막고 사회를 분열 시킬 뿐이다.
 
2008년 5월 13일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