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욱 오산시장 갑오년 신년사
상태바
곽상욱 오산시장 갑오년 신년사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4.01.01 2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21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갑오년(甲午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4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시는 시정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전국의 쟁쟁한 교육도시와의 경합에서 대한민국 대표교육도시로 선정되어 오산의 위상을 한껏 드높였습니다.

 

특히,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012년 전국 2위에 이어 2013년도에는 전국 1위라는 금자탑을 세워 명실공히 청렴오산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전국 전통시장 활성화 수준평가에서 오산 오색시장이 전국 2위 달성에 이어 우수시장 박람회에서는 대통령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시민 여러분께서 베풀어 주신 민선5기 시정에 대한 관심과 성원의 값진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금년에는 민선5기 출범 후 3년 6개월 동안 추진해 온 각종 정책들을 하나하나 되짚어보고

더욱 내실 있게 다져 나갈 것을 다짐하며 2014년 시정계획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대한민국 대표「교육도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올해는 오산시를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도시, 혁신교육의 롤-모델 도시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혁신교육 모델학교인 물향기학교와 도교육청 지정 혁신학교를 전 학교로 육성하며, 학교특성에 맞는 창의지성 교육을 발전시키겠습니다.

 

새로운 교육문화 우수사례로 전국의 찬사를 받고 있는 오산시만의‘학교 밖 학교’탐방학교인 시민참여학교와‘학부모스터디’모임을 더욱 활성화 하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의 꿈을 찾아주는‘꿈찾기 멘토스쿨’은 다양한 직업의 성공한 인재풀의 재능 기부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에 큰 도움이 되도록 발전시키겠습니다.

둘째, 희망찬 출산․보육 시책으로 행복을 전하겠습니다.

 

오산시는 출산․보육 시범도시로 지정된 이후 다양하고 차별화된 출산․보육정책을 추진하여 엄마·아빠에게 행복을 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국·공립어린이집 2개소를 추가 개원하여 민선5기 출범시 약속했던 30개소를 완성하겠습니다.

또한 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하여 종합적인 출산․보육정보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보육관리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편안한 생활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복지와 일자리를 연계한 생활복지에 집중하여 편견과 차별 없는 따뜻한 사회를 조성하겠습니다.

 

세교지구에 다기능의 복지시설을 갖춘 종합복지관과 혁신교육 꿈두레도서관을 건립토록 하겠습니다.

행복배달부‘1472 살펴드림’확대 운영으로 소외계층의 조그만 불편사항까지 도와 드리겠습니다.

‘5070 청춘드림팀’을 새롭게 운영하여 어르신들의 재능봉사와 일자리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활기찬 인생에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넷째, 지속가능한 오산경제를 창출하겠습니다.

 

먼저, 일하고 싶은 시민의 일자리를 찾아주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One-Stop’일자리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가장 산업단지에 국․내외 IT기업, 우량기업의 유치와 아모레퍼시픽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의 연계를 통해 뷰티-코스메틱 산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오산 오색시장을 창조적으로 특화시켜 멋과 정감이 넘치는 전통시장으로 시민들이 즐겨 찾도록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사회적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 육성하고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지역경제를 주민이 스스로 해결하는 지역공동체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시의 품격을 높이겠습니다.

 

오산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오산역 환승센터를 상반기에 착공하여 오산역 주변의 낙후된 교통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시켜 시민의 숙원이 풀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산천을 자연하천으로 되돌리는 계획을 금년도에도 차질 없이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오산천 수계 4개의 인접시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오산천유역협의회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수생태계 보전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문화․예술․체육이 생활의 가치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시민으로서의 기대와 열망에 공감하는 고품격의 문화예술을 시민들이 향유토록 하겠습니다.

문화공장 오산은 계절별, 테마별 전시·체험교육의 장으로 활성화시켜 시민이 행복한 최고의 미술관으로 거듭 나겠습 니다.

UN군초전기념관은 역사적 가치를 더한 테마공원으로 조성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우리시의 대표 축제인 뷰티축제와 독산성 문화제는 축제의 특성과 기능을 보완․ 발전시켜

차별화된 오산시만의 특화된 뷰티예술 및 역사체험 축제로 발전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시민중심의 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가겠습니다.

시민의 편에서,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시민이 참여하고 시민이 신뢰하는 시민 위주의 시정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시장인 20명의 시민감사관의 역할을 활성화하며 각종 시책에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시정에 반영하는 소통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청렴도시 1위 오산의 이미지가 훼손되지 않도록 더욱 더 깨끗하고 투명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가겠습니다.

인구 21만의 수요에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한 행정으로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시민여러분께서 그동안 오산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이 지혜와 힘을 모아 주셨던 것처럼 2014년 새해에도 항상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면서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福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4년 새해 아침

오산시장 곽상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