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해우재 문화센터 기공식 가져
상태바
수원시, 해우재 문화센터 기공식 가져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3.10.22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는 故심재덕 수원시장의 유지에 따라 기증된 화장실문화전시관 ‘해우재’에 이어 해우재 문화센터를 건립하기로 해, 해우재가 화장실 박물관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시는 22일 수원시 이목동에 위치한 화장실문화전시관 해우재 인근부지(이목동 184-9번지)에서 ‘화장실 문화센터’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신축공사에 들어갔다.

내년 4월말 준공예정인 화장실 문화센테는 부지 2,585㎡, 연면적 993.28㎡에 27억원의 건축비를 투입,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된다. 전시와 체험, 교육 등의 기능을 담당할 해우재 문화센터는 화장실 관련 유물들을 수집, 보관하는 수장고를 비롯해 사무실과 세미나실, 교육실 등을 갖추게 된다.

기공식은 염태영 수원시장을 비롯해 한국화장실협회 관련 단체장과 지역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소리벗 앙상블의 오카리나 연주와 파장동 지역주민들의 풍물놀이에 이어 시삽 등 공식행사가 펼쳐졌다.

시 관계자는 “해우재 문화센터가 완공되면 지역우수문화에 대한 이색적인 홍보와 함께 교육공간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세계화장실협회, 한국화장실협회 등 관련 주요단체들의 입주를 유치해 국내․외 단체와 기업들의 활발한 화장실문화 정보공유 및 연구의 거점지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0년 화장실문화전시관(해우재) 개관 이후, 2012년 화장실 관련 조형물을 설치한 화장실문화공원이 개장됐고, 이번에 전시관의 필요시설인 수장고 등을 갖춘 화장실문화센터가 건립되면, 수원시 화장실문화전시관(해우재)는 비로소 박물관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